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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2024년 베트남 삼성전기 매출 28% 증가

삼성의 반도체 및 카메라 모듈 계열사인 삼성전기 베트남(SEM 베트남)은 2024년 베트남에서 전년 대비 28% 증가한 18억 6,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SEM의 연례 보고서 2024에 따르면, 작년에 전년 대비 65% 증가한 7,030만 달러의 이익을 기록했다.

 

SEM 베트남의 매출은 중국에 본사를 둔 톈진 삼성전기와 삼성전기(선전)에 이어 SEM의 모든 자회사 중 세 번째로 높다. 베트남 자회사의 이익은 톈진 삼성전기보다 낮은 두 번째로 높다.

 

 

SEM은 2013년에 북부 타이응우옌성에 투자를 시작했다. 2022년 5월에 등록 자본금을 25억 4천만 달러로 늘렸으며, 이는 아홉 번째 조정이다.

 

옌빈 산업단지 내 31헥타르에 달하는 SEM 베트남 공장은 월 73,000평방미터의 고밀도 인쇄 회로 기판, 1,000만 개의 카메라 모듈, 1,600만 개의 렌즈, 1,470만 개의 액추에이터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이다.

 

삼성은 베트남에 232억 달러를 투자하여 베트남에서 가장 큰 외국인 투자자이다. 삼성 베트남 생태계의 베트남 공급업체 수는 306개에 달한다.

 

지난해 삼성전자는 2024년에는 전년 대비 122% 증가한 253억 달러의 이익을 기록했지만, 베트남에 있는 4대 공장의 총 이익은 11.4% 감소한 32억 달러를 기록했다. 삼성전자의 글로벌 매출은 작년에 전년 대비 16.2% 증가한 2,027억 달러를 기록했지만, 베트남의 매출은 0.6% 감소한 563억 달러를 기록했다.

 

삼성의 배터리 부문인 삼성SDI 베트남은 북부 박닌성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2024년 매출 7억 6,930만 달러에 2,110만 달러의 순이익을 기록했다. 이 수치는 전년 대비 각각 4.5%, 8.5% 감소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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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