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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2024년 베트남 삼성전기 매출 28% 증가

삼성의 반도체 및 카메라 모듈 계열사인 삼성전기 베트남(SEM 베트남)은 2024년 베트남에서 전년 대비 28% 증가한 18억 6,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SEM의 연례 보고서 2024에 따르면, 작년에 전년 대비 65% 증가한 7,030만 달러의 이익을 기록했다.

 

SEM 베트남의 매출은 중국에 본사를 둔 톈진 삼성전기와 삼성전기(선전)에 이어 SEM의 모든 자회사 중 세 번째로 높다. 베트남 자회사의 이익은 톈진 삼성전기보다 낮은 두 번째로 높다.

 

 

SEM은 2013년에 북부 타이응우옌성에 투자를 시작했다. 2022년 5월에 등록 자본금을 25억 4천만 달러로 늘렸으며, 이는 아홉 번째 조정이다.

 

옌빈 산업단지 내 31헥타르에 달하는 SEM 베트남 공장은 월 73,000평방미터의 고밀도 인쇄 회로 기판, 1,000만 개의 카메라 모듈, 1,600만 개의 렌즈, 1,470만 개의 액추에이터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이다.

 

삼성은 베트남에 232억 달러를 투자하여 베트남에서 가장 큰 외국인 투자자이다. 삼성 베트남 생태계의 베트남 공급업체 수는 306개에 달한다.

 

지난해 삼성전자는 2024년에는 전년 대비 122% 증가한 253억 달러의 이익을 기록했지만, 베트남에 있는 4대 공장의 총 이익은 11.4% 감소한 32억 달러를 기록했다. 삼성전자의 글로벌 매출은 작년에 전년 대비 16.2% 증가한 2,027억 달러를 기록했지만, 베트남의 매출은 0.6% 감소한 563억 달러를 기록했다.

 

삼성의 배터리 부문인 삼성SDI 베트남은 북부 박닌성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2024년 매출 7억 6,930만 달러에 2,110만 달러의 순이익을 기록했다. 이 수치는 전년 대비 각각 4.5%, 8.5% 감소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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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리지] 베트남, 완전한 칩 설계 역량 확보 ‘눈앞’… 인력 전문화·자체 개발 추진력 강화 필요
코아시아 세미 베트남(CoAsia Semi Vietnam)의 응우옌 탄 옌 대표는 베트남이 약 6,000명의 칩 설계 엔지니어를 보유하며 완전한 칩 설계 역량 확보에 매우 근접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자체 제품 개발을 이끌어갈 강력한 추진력과 전문화된 인력 확보가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다. 베트남 반도체 산업은 현재 칩 설계 분야 약 7,000명의 엔지니어와 패키징·테스트·소재·장비 제조 분야 약 6,000명의 엔지니어, 그리고 10,000명의 기술자를 보유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는 100명 이상의 베트남계 반도체 전문가가 활동 중이다. 베트남 엔지니어들은 BMW, 도요타, 기아차 등 글로벌 기업에 사용되는 칩을 설계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제품은 외국 기업 소유다. 응우옌 대표는 “대학이 즉시 취업 가능한 인력을 양성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기업이 신입 졸업생을 채용해 실무 교육을 제공하고, 학교와 긴밀히 협력하는 구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돌핀 테크놀로지 베트남 센터의 레하이안 소장은 다년간의 경력을 가진 인력과 관리 인력 부족, 졸업생 기술 수준의 격차, 특정 분야 전문성 부족 등을 지적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기업 협력 강화 ▲전문화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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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의 벙커, 장민승 작가의 ‘서귀’展 선봬… 제주에서 바라본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
국내 최초 몰입형 복합문화예술 공간 ‘빛의 벙커’가 장민승 작가, 정재일 음악감독과 함께 제주의 자연을 주제로 한 신작 ‘서귀 - 수취인불명’展을 선보인다. 제주 성산에 위치한 빛의 벙커는 ‘서귀 - 수취인불명’展을 오는 8월 1일부터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제주의 자연과 신앙, 그리고 존재의 순환에 대한 철학적 사유를 담은 몰입형 미디어아트 작품으로 제주콘텐츠진흥원의 2024~2025년 지역문화산업연구센터(CRC)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됐으며, 티모넷이 기획·제작을 맡았다. ‘서귀’는 총 16분 20초 분량의 파노라마 멀티채널 영상으로 구성되며, 한라산 선작지왓, 윗세오름, 문섬, 엉또폭포 등 제주의 지형과 영등굿, 동자석, 살장, 기메 같은 제의적 상징을 결합한다. 여섯 개의 시퀀스를 따라 물, 바람, 눈, 흙, 불, 그리고 다시 물로 회귀하는 여정을 그려낸다. 관객은 영상 속에서 한 편의 장례이자 탄생의식을 통과하며, 자연과 인간의 순환성에 감각적으로 몰입하게 된다. 제목 ‘서귀(西歸)’는 ‘서쪽으로 돌아감’, 즉 죽음을 은유하는 한자어로 제주 신앙에서 저승으로 향하는 여정을 의미한다. 부제 ‘수취인불명’은 끝내 전해지지 못한 감정의 잔향을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