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GS25 슈퍼마켓, 약 1조7천억 동의 매출, 2024년 1,000억 동 이상의 손실, 한 번도 이익을 내지 못했다

 

GS와 베트남 손킴 가문의 손킴리테일의 합작법인인 GS리테일 베트남 합작투자회사는 지속적인 매출 성장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에서 수년간 연속적인 손실을 겪었다.

 

GS 산하 GS리테일의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GS리테일 베트남 합작법인은 2017년 베트남 진출 이후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2024년 GS리테일 베트남의 매출은 1,104억 원(1조 6,907억 동)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023년 대비 29.1% 증가한 수치이다. 하지만 GS리테일 베트남의 2024년 순이익은 69억 원 적자(1,060억 동 손실)를 기록했습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배 증가한 수치이다.

 

2017년 베트남 시장 진출 이후, GS-선킴 합작법인의 매출은 코로나19 팬데믹, 코로나19 이후, 그리고 세계 경제의 불안정성으로 인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증가해 왔다. 2019년부터 2024년까지 5년간 GS리테일의 매출은 약 6배 증가했다.

 

매출은 빠르고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GS리테일의 베트남 시장 수익은 적자이며 불안정한 변동폭이 많다. 손실은 2018년 19억 5천만 원(300억 동)에서 2021년 97억 3천만 원으로 점진적으로 증가한 후, 2022년과 2023년에는 점진적으로 감소하다가 2024년에는 3배 이상 증가했다.

 

GS25는 GS리테일코리아(지분 30%)와 선킴 리테일 주식회사의 합작법인인 GS25 베트남(주)에 속한다. 이 체인은 프랜차이즈 사업 모델과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성장하고 있다.

 

2025년 3월, GS리테일은 GS25 다오두이안점, GS25 타이세이점(꾸앗두이띠엔점), GS25 더 웨스트점(까우자이점), GS25 도이깐점, GS25 하쭝점, GS25 항다우점 등 6개 지점을 개점하며 하노이에 진출했다.

 

특히, GS25 하노이점은 하노이의 유명 편의점 체인인 서클 K점과 매우 가깝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