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31 (일)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베트남, 2024년 구글 플레이 게임 다운로드 글로벌 차트 1위 달성

베트남은 현재 구글 플레이 게임 다운로드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분당 11,600건 이상의 다운로드에 해당하는 61억 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이 수치는 5월 26일 호치민에서 열린 베트남 게임버스 2025 개막식에서 구글 플레이의 동남아시아 생태계 담당 이사인 주세페 스타솔라가 공개했다.

 

 

스타솔라에 따르면 베트남은 게임 산업에서 세계 최고의 잠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베트남 사용자들이 Google Play에서 매분 11,600개 이상의 앱과 게임을 다운로드하는 이 인상적인 수치는 국내 게임 시장의 강력한 매력과 빠른 발전을 강조한다. 또한 베트남이 10억 달러 규모의 디지털 경제 부문으로 부상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스타솔라는 국내 게임 퍼블리셔들이 국내외 시장을 겨냥해 제품 품질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베트남 게임 개발자들은 전 세계에 진출하여 57억 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글로벌 사용자들은 Google Play 플랫폼을 통해 베트남 게임 제작자들에게 약 2조 동(약 7,860만 달러)의 매출을 기여했다. 베트남의 앱 및 게임 생태계는 경제적 영향 외에도 직접, 간접, 지원 업계 역할을 포함하여 49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여 베트남의 디지털 경제를 더욱 촉진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발전을 보장하고 이 부문의 잠재력을 완전히 실현하기 위해 Google 담당자는 제품 품질, 비즈니스 효율성, 장기 지속 가능성이라는 세 가지 핵심 요소를 파악했다.

 

르꽝 투도, 방송전자정보국 국장. 사진: Thanh Tong
인공지능(AI), 특히 생성형 AI(Gen AI)는 크리에이티브 산업에서 혁신적인 힘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퍼블리셔는 아이디어 및 캐릭터 디자인부터 제품 테스트에 이르기까지 제작 일정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소개된 주목할 만한 도구 중 하나는 게임 개발자가 콘셉트 제작부터 실제 실행까지 몰입형 게임 경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Google의 AI 비서인 Gemini이다.

 

베트남 게임버스 2025(Vietnam GameVerse 2025)는 방송전자정보국(문화체육관광부), VnExpress, FPT 온라인, 베트남 게임 얼라이언스가 공동 주최하는 베트남 최대 규모의 게임 이벤트이다.

 

 

개막 연설에서 조직 당국의 레꽝뚜도 국장은 수만 명의 젊은 게임 애호가, 개발자, 기업, 퍼블리셔를 만나는 것이 이번이 세 번째라고 언급하며 행사의 성장을 목격한 것에 대한 감동과 자부심을 드러냈다.

 

베트남 게임버스 2025에는 2024년보다 두 배 많은 100개 이상의 전시 부스가 마련되었다. 미국, 한국, 중국의 다국적 기업들이 처음으로 참여하여 지역 사회와 기업들과 소통하고 있다. 또한 처음으로 한국의 게임물등급관리위원회가 참석했으며, 다섯 개의 해외 언론 매체가 행사를 취재했다.

 

"이러한 성장을 목격하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이러한 발전은 베트남 게임버스와 베트남 자체가 게임 업계의 글로벌 타깃이 되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라고 레꽝뚜도(Le Quang Tu Do) 국장은 말한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