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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e스포츠 베트남, 동남아시아에서 입지 강화

라이엇 게임즈( Riot Games)에 따르면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역동적인 e스포츠 허브 중 하나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으며, 상당한 성장을 경험하고 있다.

 

5월 26일 베트남 게임버스 2025 포럼에서 라이엇 게임즈 아시아 태평양 e스포츠 책임자 로라 리는 베트남을 지역 e스포츠 분야의 떠오르는 스타라고 설명했다.

 

베트남 팀들인 GAM e스포츠( GAM eSports), 팀 시크릿 고래( Team Secret Whales), 그리고 선수 크레이지가이(player Crazyguy: RRQ)는 VCT 마스터스 토론토와 베트남 챔피언십 시리즈(VCS)를 포함한 주요 국제 대회에서 꾸준히 경쟁해 왔다.

 

리는 이러한 성공을 열정적인 선수 기반, 프로 e스포츠 생태계, 현지 파트너들의 강력한 지원 덕분이라고 평가했다.

 

 

리는 또한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e스포츠 커뮤니티를 발전시키고 프로 생태계를 관리하는 데 있어 VNGGames의 전략적 역할을 강조했다. VCS 주최부터 2024년 뷰잉 파티 월드(Viewing Party Worlds) 개최까지, VNGGames는 커뮤니티를 통합하고 의미 있는 영향력을 창출하는 역량을 입증했다.

 

리는 "VNG는 베트남 시장을 잘 이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라이엇 게임즈와 베트남의 지속 가능한 e스포츠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통합된 비전과 장기적인 의지를 공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베트남 게임버스 2025에서 리는 단순한 엔터테인먼트에서 세계적인 문화 및 경제 동력으로 성장한 e스포츠의 급속한 발전을 설명했다. e스포츠는 이제 상당한 재정적 수익을 창출하고 전 세계 수억 명의 시청자를 유치하고 있다.

 

2024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T1과 BLG의 결승전은 전 세계 온라인 조회수 5천만 회를 기록했으며, 평균 시청자 수(AMA)는 3천 3백만 명에 달했다.

 

VNG게임즈의 '월드 2024' 시청 파티 시리즈는 전국적으로 수만 명의 참석자와 110만 건 이상의 온라인 조회수를 기록했다. 라이엇 게임즈와 VNG게임즈가 공동 주최하는 VCS는 시즌당 100만 명 이상의 온라인 시청자를 꾸준히 달성했다.

 

라이엇 게임즈는 수익을 극대화하고 커뮤니티를 구축하며 글로벌 표준을 지키기 위해 현지 파트너십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회사 관계자는 "우리는 단순히 제품을 번역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 문화를 이해하고 커뮤니티의 신뢰를 얻고 장기적으로 투자하기 위해 노력한다."라고 말했다.

 

e스포츠는 커뮤니티 참여를 넘어 확장적인 경제 동력이다. 2022년 월드는 개최 도시 경제에 5,3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했으며, 월드 2024는 런던 경제에 1,200만 유로(미화 1,600만 달러)를 추가로 기여했다. 발로란트 챔피언스 투어(VCT)에서만 작년에 참가 팀에게 7,840만 달러 이상의 상금과 디지털 상품 수익을 수여했다.

 

 

베트남의 e스포츠 성장은 열정적인 플레이어 기반, 정부 지원, 그리고 지역 단체들의 전문성 강화에 힘입은 것이다. ON Live Esports(VTVCab 산하)와 베트남 레크리에이션 및 전자스포츠 협회(VIRESA)와 같은 단체들은 업계와 팬의 거리를 좁히고 조직의 수준을 높이는 체계적인 e스포츠 생태계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라이엇 게임즈 관계자는 베트남 게임버스 2025에서 "e스포츠는 정부, 기업, 그리고 지역 사회의 협력을 통해서만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 베트남은 지역, 그리고 궁극적으로 세계적인 e스포츠 허브로 도약할 수 있는 탄탄한 기반을 갖추고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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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나이성, 호치민시와 연결되는 지하철에 투자
동나이는 공공-민간 파트너십(PPP)의 형태로 호치민시에서 지방 행정 중심지와 롱탄 공항을 경유하는 지하철 노선에 투자할 것을 제안다. 이 제안은 동나이성 인민위원회 위원장 응우옌 반 우트가 국회 경제금융위원회와 호치민시 인민위원회에 보낸 것으로, 해당 지역을 결의안 98호에 따른 특별 메커니즘 수혜자 목록에 포함시킬 것을 요청했다. 결의안 98호에 따르면, 호찌민시의 철도망 개발 사업은 TOD 모델에 따른 토지 기금 개발, PPP 재원 조달, 토지 기금 지급, 간소화된 절차 등 여러 가지 별도의 메커니즘을 거쳐야 한다. 정부는 12월 1일 결의안 98호 개정 결의안 초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동나이성은 사회화 자본을 동원하고, 노선을 따라 토지 기금을 활용하며, 호찌민시-동나이-롱탄 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축을 따라 도시-서비스-상업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이러한 메커니즘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동나이성은 중앙 정부가 호치민시, 동나이성 및 주변 지역 간의 전략적 인프라 연결 프로젝트가 메커니즘 측면에서 통일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또한 동나이성에 호치민시와 협력하여 떤선녓 공항과 롱탄 공항을 연결하는 지하철 노선을 연구하도록 지시했다. 수오이띠엔 역(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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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