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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물가 안정세…8월 소비자물가 0.05% 상승 그쳐

베트남 물가 안정세…8월 소비자물가 0.05% 상승 그쳐

베트남의 물가가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다. 2025년 첫 8개월간 베트남의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3.25%**에 그치며 정부의 연간 물가 관리 목표치를 크게 밑돌았다.

 

베트남 통계총국(General Statistics Office)은 8월 사회경제 상황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8월 CPI는 전달 대비 0.05% 소폭 상승했다. 이는 주로 주택 임대료와 외식 물가 상승에 따른 것이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3.24%, 2024년 12월 대비로는 2.18% 상승했다.

 

8개 품목군 물가 상승... 식품, 교통비는 하락

 

8월 물가 상승을 이끈 주요 품목군은 다음과 같다.

  • 주택, 전기, 수도, 건축자재: 0.21% 상승

  • 교육: 0.21% 상승

  • 의류, 모자, 신발: 0.17% 상승

반면, 3개 품목군은 가격이 하락했다.

  • 우편통신: 0.04% 하락

  • 식품 및 외식 서비스: 0.06% 하락

  • 교통: 0.11% 하락

 

근원물가, 소비자물가보다 낮아... 변동성 품목 제외한 물가 안정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변동성이 큰 식료품, 유가 등을 제외하고 장기적인 물가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 소비자물가지수가 8월에 전월 대비 0.19%, 전년 동월 대비 3.25% 각각 상승했다는 점이다.

 

올해 8개월간 누적 근원물가 상승률은 **3.19%**로, 전체 CPI 상승률인 3.25%보다 낮게 나타났다. 이는 물가 상승의 주요 원인이 식료품, 전기료, 의료 및 교육 서비스와 같은 변동성 품목에 있었으며, 이를 제외한 핵심 물가는 더욱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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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