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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부고속철도] 빈스피드와 타코가 제안한 670억 달러 메가 프로젝트 "중요한"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총리는 건설부가 관련 부처 및 기관과 협력하여 2026년 1월까지 투자 방식에 대한 영향 평가를 완료하고, 각 방식에 대한 메커니즘과 정책을 제안하여 남북 고속철도 사업을 정부에 제출할 것을 요청했다.

 

2025년 12월 23일 저녁 팜민찐 총리는 정부 상임위원회 회의를 주재하여 총 투자액 약 670억 달러 규모의 남북 고속철도 사업을 비롯한 주요 국가 사업 진행 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건설부 보고에 따르면, 15개 지방자치단체 중 11곳이 필요 사항을 검토하고 이주 지역을 확정했다. 베트남전력공사(VEG)는 전력 인프라 이전을 위한 검토 및 재고 조사를 완료하고 이전 계획을 수립했다. 현재까지 15개 지방자치단체 중 12곳이 중앙 정부 예산 지원을 요청하는 보고서를 제출했다.

 

타당성 조사 보고서와 관련해서는 2025년 12월 계약 체결을 목표로 현재 계약 협상이 진행 중이다. 다른 컨설팅 사업들도 업무 내용, 예산, 환경영향평가가 승인되었으며, 타당성 조사 보고서 작성 일정에 맞춰 사업 선정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과학기술부는 전 세계 모든 국가에서 공통으로 적용되는 고속철도 관련 37개 기준을 평가 및 발표했다. 타당성 조사 과정에서는 기술과 규모를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정의하여 검토 및 의사 결정의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일부 투자자들은 사업 투자 모델로 남북 고속철도 노선을 제안했지만, 이는 특수한 메커니즘과 철저한 환경영향평가가 필요하다.

 

보고를 들은 총리는 지난 한 해 동안, 특히 국회가 남북 고속철도 사업 투자 정책 결의안을 채택한 이후 정부와 총리, 각 부처, 기관, 지방자치단체가 정치국, 사무총장, 국회의 지시를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이행하여, 비록 새롭고 어려운 과제임에도 불구하고 사업 추진을 위한 제도, 메커니즘, 정책을 기본적으로 구축하고 완성하는 데 있어 많은 중요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강조했다.

 

향후 총리는 과학기술부와 건설부에 국제 및 베트남의 경험을 바탕으로 건설 기술 선정에 필요한 규정과 기준을 검토하여 기술적, 경제적, 정치적, 외교적, 국가 안보 및 국방적 요소를 모두 고려하고, 기술 이전 가능성 및 운영 효율성을 확보할 것을 ​​지시했다.

 

이를 바탕으로 국가에 가장 적합하고 최적의 투자 방식을 선정하기 위한 기준, 규정 및 지침을 마련하여 투명성, 실현 가능성, 참여 주체 간 이해관계의 균형을 보장하고, 부패, 부정적 영향 및 기득권의 개입을 방지해야 한다.

 

총리는 건설부에 관련 부처 및 기관과 협력하여 2026년 1월까지 투자 방식별 영향평가를 완료하고, 각 방식에 대한 메커니즘과 정책을 정부에 제출하며, 조사 컨설턴트 선정을 신속히 완료하고, 지방자치단체가 토지 정리 사업을 즉시 시행하도록 지원하고, 기술 기준 및 규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을 지시했다.

 

주요 기업인 빈스피드(빈그룹)와 타코(THACO)는 이 그룹의 가장 주목할 만한 투자자이다.

 

보도에 따르면, 베트남 3000 투자개발그룹, 디스커버리 그룹, 베트남 철도운송, 쯔엉하이 그룹(Thaco), 빈스피드 고속철도 투자개발, 그리고 메콜러-그레이트(미국) 컨소시엄을 포함한 6개 기업 및 컨소시엄이 남북 고속철도 사업에 관심을 표명했다.

 

앞서 11월 27일, 응우옌호아빈 부총리는 남북 고속철도 사업과 관련하여 각 부처, 기관 및 기업 대표들과 회의를 주재했다.ㅡ회의에는 베트남 3000 주식회사(베트남 투자개발그룹), 디스커버리 그룹 주식회사, 베트남 철도운송 주식회사, 쯔엉하이 그룹 주식회사(THACO), 빈스피드 고속철도 투자개발 주식회사 등 5개 기업만 참석했다.

 

 

이 중 가장 주목할 만한 발표는 두 "거대 기업"인 빈스피드(빈그룹)와 타코가 프로젝트 참여를 위한 투자 계획, 재정적 선택지, 기술 및 투자 방법에 대해 발표한 내용이었다.

 

타코의 응우옌호앙뚜에 부사장은 자본 조달과 관련하여, 쯔엉하이 그룹은 자체 자본 및 재정 자원 외에도 국내외 기업으로부터 투자 자본을 유치하기 위한 회사를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정부가 조속히 사업 관련 정책 메커니즘과 표준 프레임워크를 발표하여 기업들이 사업 추진에 참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빈스피드를 대표하여 빈그룹의 응우옌비엣꽝 사장은 빈스피드가 직접 투자할 경우 국가와 사회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주요 이점을 누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첫째, 정부는 총 투자액의 100%를 직접 부담하는 대신 80%만 대출하면 된다. 둘째, 정부는 투자금 회수에 140년 이상이 걸리는 대신 30년 만에 대출 원금의 80%를 회수할 수 있다. 셋째, 시스템 가동까지 10년이 걸리는 대신 5년밖에 걸리지 않는다. 이는 국가 경제 발전에 활력을 불어넣고, 교통 편의성을 향상시키며, 국민들의 이동 비용을 절감하고, 노선 주변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할 것이다. 넷째, 정부는 사업 비용 초과나 지연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다섯째, 정부는 자체 자본 투자 없이 고속철도 산업을 확보할 수 있다.

 

보시다시피, 생태계 규모 측면에서 빈스피드는 빈그룹과 그 계열사인 빈패스트(자동차 산업), 빈홈스(주거 및 산업용 부동산), 빈콤리테일(소매 부동산), 빈펄(관광 및 리조트), VinSchool/VinUni(교육), Vinmec(의료) 등의 핵심 그룹과 GSM, GF와 같은 운송 및 렌터카 서비스 부문의 계열사들의 지원을 받고 있다.

 

빈패스트는 현재 미국 증시에 상장되어 있으며, 빈그룹, 빈홈스, 빈콤, 빈펄은 호치민시 증권거래소(HOSE)에 상장되어 있다. 이 생태계의 총 시가총액은 약 400억 달러에 달한다.

 

타코(Thaco)는 자동차, 농업, 기계 및 관련 산업, 물류 및 운송, 투자 및 건설, 소매업 등 6개 주요 계열사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안 응우옌 득(Doan Nguyen Duc) 회장이 소유한 HAGL로부터 인수한 HAGL 아그코(종목 코드: HNG)를 제외하고는, 타코 생태계 내 상장 기업은 아직 없다.

 

응우옌호아빈 부총리는 회의를 마무리하며 "이번 회의에 참석한 기업들 중에는 매우 진지하게 임하고 보고서를 훌륭하고 상세하게 준비한 기업들도 있었지만, 아이디어가 불분명한 피상적인 보고서를 제출한 기업들도 있었다. 직원 70명에 총자본 2조~3조 동 정도밖에 되지 않는 기업들은 사업 요건을 충족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처럼 제도적, 메커니즘적, 정책적 준비 단계를 거친 후, 남북 고속철도 사업은 투자 대상, 기술, 투자자 등이 점차 구체화되면서 중요한 단계에 접어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남북 고속철도는 베트남 전역 20개 성 및 도시를 연결하는 1,541km 길이의 핵심 간선 철도이다. 이 프로젝트는 총 투자액이 1,713조 동(미화 670억 달러 이상)에 달하는 공공 투자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규모, 투자 자본, 사회경제적 영향 측면에서 베트남 역사상 최대 규모의 공공 인프라 프로젝트이다. 본 프로젝트는 2026년 12월 31일 이전에 착공하여 2035년 완공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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