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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모닝베트남미디어

[애플] 베트남과 인도 생산 증가

애플은 중국 내 공급망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인도에서는 아이폰, 베트남에서는 아이패드, 오디오 장비 생산을 활성화하고 있다.

 

닛케이 소식통에 따르면 애플은 아이폰, 아이패드, 맥 등 중국 외 지역에서 생산량을 늘리고 있다. 조 바이든 신임 미국 대통령 취임으로 미중 긴장이 완화될 것이라는 기대감에도 애플은 생산 다변화를 계속 가속화하고 있다는 신호다.

 

빠르면 올해 중순부터 베트남에서 아이패드 생산이 시작될 것이라고 소식통이 말했다. 애플이 중국 밖에서 상당수의 기기를 생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애플은 인도에서의 아이폰 생산도 강화하고 있다. 이번 분기부터 인도에서 아이폰12 모델을 생산한다.

 

이와 함께 애플은 생산을 다양화를 위해 동남아 지역에서 스마트 스피커, 헤드셋, 컴퓨터 생산을 확장하고 있다. 베트남에서는 애플 협력사를 통해해 홈포드 미니 스마트 스피커 생산 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이 장치는 지난해 말 출시 이후 베트남에서 생산됐다. 현재 애플은 베트남에서도 에어팟을 포함한 오디오 제품으로 생산을 늘리고 있다.

 

또 다른 소식통도 닛케이에 "애플이 일부 맥 미니 생산활동을 말레이시아로 이전했으며 올해 맥북 생산라인의 일부를 베트남으로 이전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애플사의 컴퓨터 대부분은 여전히 중국에서 만들어진다.

 

애플과 많은 기술 회사는 중국으로부터 생산을 다양화하기를 원한다. 미국이 새 대통령이 취임했지만 중단되지 않을 것이다. 애플은 주로 동남아시아에 많은 제품을 위한 새로운 시설을 짓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에어팟과 같은 핵심들... 2년 전만 해도 이런 시나리오를 떠올리기 힘들었다. 그러나 지금은 어떤 것도 변경될 수 없습니다,"라고 각 공급망의 책임자는 말했다.

 

애플 공급업체는 시설 다양화에 대한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핵심 공급사 폭스콘은 지난해 말 베트남에 2억 7,000만달러를 투자해 베트남 생산량을 늘렸다. 럭스셰어 정밀산업은 또한 북부에서 홈포드 미니 생산을 증가시켰다.

 

애플의 이 같은 움직임은 중국 제조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려는 글로벌 기술 대기업의 동향에 있다. 중국의 인건비가 오르고 있다. 미중간 긴장과 전염병도 공급망을 심각하게 교란시켰다. 앞서 미국은 공급망 구조조정 캠페인을 벌이며 기술기업의 중국 이탈을 촉구했다.

-닛케이나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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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