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새로 출간된 베트남 e스포츠 백서에 따르면 지난해 베트남의 e스포츠 선수 수가 1800만명 가까이 급증했다.
2021년 베트남 e스포츠 백서는 베트남 레크리에이션 전자 스포츠 협회(VIRESA)와 Appota Esports 크리에이티브 플랫폼 개발 및 제공자가 6월 10일 발표했다.
개인, 단체, 기업 등 분야별 e스포츠에 대한 핵심 정보를 제공하는 연간 출판물은 이번이 처음으로 베트남에서발행됐다.
책에 따르면, 동남아시아 국가에서는 사회적 거리 기간 동안 더 많은 사람들이 e스포츠로 눈을 돌렸고, 2020년에는 선수 수가 약 1800만 명에 달했다. 52.5%는 매일 평균 2시간 55분 동안 경기를 한다.
소셜미디어 플랫폼도 e스포츠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급증했다.
예를 들어, 팬들이 미국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의 관련 게임 콘텐츠를 탐색할 수 있는 섹션인 Facebook Gaming의 조회 수는 81.37% 증가했고, 참여와 보도 또한 코비드-19 전염병 동안 각각 50%, 79.6% 증가했다.
2020 아레나 오브 밸러 월드컵 등 일부 주요 e스포츠 대회 유튜브 채널에 대한 베트남의 조회수는 1억900만 건으로 2019년의 2배에 달했다.
오는 31회 동남아(SEA) 대회 공식 종목에 e스포츠가 이름을 올렸다.
전 세계 e스포츠 시장은 코비드-19 이전에 연간 15%의 성장을 기록했다. 특히, 수입은 2019년에 1조달러를 넘어섰다. 그러나 코비드-19의 영향으로 2020년 업계 매출은 9억530만 달러에서 그칠 것으로 예측되어 마이너스 성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