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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산업부동산] 21년~22년까지 산업용지 수요 증가

VN디렉트 증권에 따르면 롱안 및 바리아-붕따우의 산업 부동산 시장은 까이맵-티바이 항구, 북-남부 고속도로, 롱탄 공항과 같은 인프라 프로젝트를 통해 큰 이득을 얻었다.

 

최근 분석 보고서에서 2021년 하반기와 2022년에도 FDI의 강력한 생산 확대 영향으로 산업용지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OPPO와 Foxconn의 참여는 베트남의 지원 산업에 기회를 열어주면서 많은 공급업체/하청업체를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EVFTA 협정은 베트남에 대한 제조 투자를 촉진하는 원동력이 되어 향후 FDI 유입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에 따르면 일본 기업의 47%가 향후 1-2년 내에 베트남에서 생산 및 비즈니스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LG전자, 인텔, 미쓰비시자동차, 포드 등도 베트남 진출 계획을 발표했다.

 

국내 많은 지원 기업 또한 FDI의 물결의 혜택을 받고 있으며 삼성의 파트너인 ON 비나도 생산 확대를 예상한다.

 

올해 5월까지 임대를 위한 산업용지는 700헥타르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5% 감소했다. 수요는 신규 공급을 초과하여 2020년 말 대비 1.6% 증가한 71.8%를 기록했다.

 

베트남 산업 부동산 시장의 또 다른 장점은 낮은 운영 비용이다. 2021년 1분기 임대차 가격이 108달러/m2/임대 기간 달했지만, 이는 미얀마보다 높은 두 번째로 낮은 수준이다.

 

베트남의 임금도 태국이나 말레이시아보다 훨씬 낮다. 한편, 인도네시아만이 베트남보다 낮은 전기요금을 가지고 있다.

 

수요 증가로 2021년 하반기와 2022년 하반기에도 특히 중부권 산업지구의 경우 공급 부족으로 임대료가 계속 오를 것으로 증권사는 보고 있다.

 

올해 5월까지 베트남은 25개 산업지구를 신설해 산업용지 7300헥타르를 추가해 2015년 이후 가장 많은 면적을 확보했다. 2021년 5월까지 누적된 베트남 남부는 5만7300헥타르의 산업용지에 286개 산업단지가 운영중이다. 2만3600헥타르의 108개의 산업단지 건설 중이며, 향후 공급에 도움이 된다.

 

2021~2022년에는 5천헥타르가 넘는 물량이 공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지역의 인프라는 남북 고속도로의 11개 요소 프로젝트인 쯔엉룽-미투안 고속도로와 롱탄 국제공항의 1단계 프로젝트를 통해 추진되고 있다.

 

특히 롱안 지역은 알리바바와 GS에너지 등장으로 가까운 미래에 이곳에 산업단지 시장이 활기를 띠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1년 초, 이 지역은 남부에서 가장 큰 3만2천헥타르의 초경제지구를 개발할 것을 제안했다.

 

이외에도, 바리아-붕따우의 산업 구역은 까이맵-티바이 항구와 롱탄 국제공항의 인프라 프로젝트의 혜택을 받을 것이다. 

 

북부 시장의 경우, 박장성이 이 지역의 새로운 산업 중심지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올해 첫 6개월 동안 폭스콘, 푸강, 솔라 JV는 꽝짜우 산업단지에 투자하여 대부분의 FDI는 박장성으로 유입됐다.

 

또한, 흥옌과 하이드엉과 같은 일부 지역도 낀박과 호아팟과 같은 일부 국내 투자자들에 의해 확장되고 있다.

 

한편 산업통상부는 베트남 전자상거래 매출이 2020~2025년 520억달러로 2배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전자 상거래 부문의 성장은 2025년까지 베트남에 대한 250억~270억 달러의 매출과 함께 35만m2의 창고가 필요한다.

 

VN디렉트는 또한 계속되는 토지 임대료 상승이 베트남의 낮은 운영 비용의 이점을 잃을 수 있다고 했다. 

 

2020년 인도네시아가 4천 산업지대를 설립하면서 역내 국가들과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고, 미얀마는 한국 태국 싱가포르 산업단지(436헥타르), 양곤 아마타 스마트&에코시티(800헥타르) 등을 설립해 FDI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VN비지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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