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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섬유의류] 2022년 섬유의류 수출 시나리오

올 해보다 성장 예상
백신 접종과 노동력 확보가 관건
전자 상거래 활용과 디지털로 변신

전염병 상황은 여전히 매우 복잡하고 예측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내년 섬유와 의류 수출은 2021년과 같거나 "약간" 나아질 수 있다.

 

베트남 섬유·의류협회(Vitas)의 부득장 회장은 비용 상승과 생산공급망 붕괴, 노동력 부족, 대유행의 압박에 직면한 섬유·의류산업에 2021년은 어려운 한 해라고 평가했다.

 

많은 부담으로 2021년 섬유·의류 수출액은 여전히 390억달러로 2020년에 비해 12%, 2019년에 비해서는 0.3% 증가했다고 장 회장은 말했다. 그는 "세계 경제의 회복 속도가 느려지는 경향이 있다는 맥락에서 베트남 섬유·의류 산업의 큰 노력으로 볼 수 있다"고 논평했다.

 

쯔엉반깜 비타스 부회장은 미국, EU, 일본 등 주요 시장이 다시 문을 열었다. 특히 베트남은 "코비드 제로-"19"에서 "코비드-19 전염병을 안전하고 유연하게 효과적으로 통제"로 정책을 변경했다.

 

이번 협회는 내년 섬유 수출에 대한 세 가지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있다.

 

첫번 째 시나리오는 전염병 상황이 1분기에 기본적으로 통제된다면, 수출액은 425억달러에서 435억달러가 될 것이다. 두번 째 시나리오는  2분기에 통제된다면, 섬유 및 의류 수출액은 400억-410억달러에 이를 것이다. 마지막으로 세번 째 시나리오는 전염병이 여전히 복잡하고 2022년 말까지 지속된다면 수출액 380억-39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이런 가운데 르띠엔쯔엉 베트남 국가섬유의류그룹(비나텍스) 회장은 보다 근본적인 계산으로 2022년 섬유·의류 수출이 낮은 시나리오에 해당하는 360억-400억달러 사이에서 등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의 계산은 2021년 4분기부터 내년 1분기까지 60-80%의 직원 복귀를 기준으로 한 것이다.

 

 

비타스 부회장은 예측 데이터에 상관없이 이러한 시나리오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섬유 산업이 내년에 회복되고 성장할 수 있는 "핵심"은 백신이라고 말했다.

 

특히 복잡한 전염병 상황에서 기업이 지속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본 협회는 기업이 이러한 상황에서 회복하고 발전할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백신 전략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그는 "생산 및 영업활동 참여 조건으로 2회 주사 및 직원용 3회 주사 규정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경기회복과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재정 및 통화정책은 접근성이 높은 여건을 갖춰 2-3년 이내에 확대 적용돼야 한다는 게 쯔엉반깜의 설명이다.

 

정부는 또한 섬유·의류와 신발 산업의 발전전략을 2035년까지의 비전을 가지고 2030년까지 승인하여 산업이 원자재를 자급자족하고, FTA의 원산지 원칙을 충족하며, 산업에 기술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그는 "베트남 섬유기업이 자국 브랜드로 섬유와 의류를 수출하도록 섬유와 의류는 마스터 기획 전략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한편 호찌민시 풀브라이트 경제교육프로그램의 연구책임자인 부타인뚜안 박사는 섬유산업과 함께 2022년 글로벌 공급망의 구조적 변화에 주목했다.

 

그에 따르면 전염병 기간 동안 지역 내 무역은 다지역 무역보다 영향을 덜 받기 때문에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디지털화와 공급망의 유연성과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뚜안 씨는 설문조사 자료를 인용, 93%가 공급망 전반에 걸쳐 유연성을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90%는 공급망 관리를 위한 내부 디지털 전문가를 늘릴 계획이며 54%는 대유행 이후 공급망 관리 활동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디지탈로 변신, 혁신, 데이터의 트렌드는 앞으로 더욱 강해질 것이다. 그는 "코비드-19는 디지털 변신의 장벽을 뛰어 넘었고 디지털 변신이 이전과 같은 트렌드가 아니라 생존하고 발전하려면 디지털 변신이 필수"라고 말했다. 뚜안 씨는 섬유 기업들이 "지속 가능한 길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붙잡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상거래 및 전자 서비스의 가속화이다. 지난 2.5년간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성장은 두 배로 증가했으며 섬유·의류 기업이 이를 활용한다면 성장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뒤처질 수밖에 없다.

-GMK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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