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산업

[자동차] 1월 판매 1위 현대차, 설과 할인 혜택으로 베트남 자동차 시장 성장

포드와 빈패스트를 제외한 인기 브랜드는 모두 2022년 첫 달 판매량이 늘었다.

 

 

지난 1월(음력 12월) 베트남 자동차공업협회(VAMA) 소속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 증가한 2만9676대를 판매했다. 현대차의 조립 및 유통업체인 TC자동차는 2021년 같은 기간보다 22.6% 증가한 7428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빈패스트는 두 번째 달에 전기차 VF e34를 출시했고, 판매량은 25% 감소한 2103대를 판매했다. 2022년 초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브랜드는 빈페스트와 포드(1023대, 36% 감소)다. VAMA, 빈패스트, TC모터 등 전체 시장의 판매 실적이 3만9207대에 달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8% 증가했다.

 

매출 성장은 음력 12월과 맞물려 새해를 위한 자동차 쇼핑 수요가 높기 때문이라고 업체 대표들은 말한다. 특히 이 시기에도 현지에서 조립·제작한 자동차는 여전히 등록비 50% 할인 혜택을 받고 있다.

 

1월(음력 12월)에 차를 사려는 요구와 국산 조립차 50% 할인 혜택의 법령 103은 내수 자동차 시장 성장에 도움이 된다. 2월은 설 연휴 기간이라 매출이 감소할 수 있다.

 

포드와 빈패스트의 하락은 주로 두 핵심 모델인 레인저와 파딜의 판매 감소에 기인한다. 포드의 픽업 모델은 고객에게 인도된 차량이 757대에 불과해 시장에서 베스트셀러 10위 안에 등장하지 않는다.

 

기아 K3 모델이 1100대 이상 팔리며 10위에 올랐다.

 

파딜은 2021년 판매 수준에 비해 20%가 감소해 2022년 초 1401대가 팔렸다. 이 두 모델은 공급 부족에 따른 판매 감소로, 고객 수요는 여전히 상당히 컸다. 이 두 모델 모두 지난해 이 부문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이다.

 

포드와 빈패스트를 제외한 다른 모든 인기 차 브랜드(VAMA 산하)는 플러스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 중 가장 높은 판매량은 쯔엉하이가 유통하는 프랑스 자동차 회사인 푸조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배 증가한 1174대를 판매했다.

 

도요타(렉서스 제외)가 2021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팔렸지만 2022년 첫 달에는 현대차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이 일본 자동차 회사는 경쟁사인 현대 자동차보다 1000대 적은 6368대의 판매량을 달성했다.

 

베트남 자동차 시장의 호황은 코비드-19 전염병에 적응하는 시기의 경제 및 사회 생활의 순환과 일치한다. 설 직후 제조사들이 신제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이들 중에는 혼다 시빅, MG5, 토요타 알티스와 같은 C-세단 이 있다. MPV 그룹에는 신형 도요타 벨로즈와 아반자가 포함되어 있다. 그 외에도 기아차에는 스포티지, 카렌스, EV6 등이 있다.

-GMK미디어

 

[인포그래픽] 현대 엑센트 1월 판매 1위 탈환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