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산업

[신발] 베트남이 처음으로 세계 신발 수출 시장 점유율 10%를 넘어섰다

최근 2021년 세계 신발 수출 연보에 따르면 베트남이 세계 신발 수출 시장 점유율에서 처음으로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독일의 베트남 통신원(Vietnam News Agency)은 3월 2일 독일의 신발 산업 뉴스 사이트 Schoez.biz을 인용해 지난 10년간 세계 신발 수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2011년 73.1%에서 2020년 61.1%로 12%포인트 하락했다고 보도했다. 베트남의 시장 점유율은 2%에서 10.2%로 증가했다. 

 

베트남은 2020년에 총 12억켤레의 신발을 수출했다. 이 데이터는 포르투갈 가죽 및 신발 협회 APICCAPS가 2021년 세계 가죽 및 신발 연보에 발표한 것이다.

 

1위 중국은 2020년 총 74억켤레를 수출했다. 베트남에 이어 3위는 인도네시아가 3억6600만켤레의 신발을 수출해 세계 신발 수출시장 점유율 3%(10년 전 1.6%에서)를 차지하고 있고, 독일 2.5%, 터키 2.3% 순이다.

 

독일은 지난 10년 동안 벨기에와 이탈리아를 제치고 유럽의 최대 신발 수출국이 되었다. 코비드-19 대유행은 국제적인 가치 사슬을 붕괴시켰고, 수출의 점유율을 62%에서 59%로 감소시켰다.

 

2020년에는 총 121억켤레의 신발이 전 세계로 수출되었다. 예년과 마찬가지로 2020년 아시아는 전 세계 신발 수출의 대부분 원천이었지만, 지난 10년간 전 세계 신발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으며, 2020년 역시 예외는 아니다.

 

유럽은 2011년 이후 세계 수출에서 4% 가까이 점유율을 높인 유일한 대륙이다.

 

소비시장도 중국이 신발 39억켤레(20.8%), 인도 20억켤레(10.6%), 미국18억켤레(9.6%), 인도네시아 8억2100만 켤레(4.3%), 브라질 3.6%…, 독일 2% 순이다.

 

APICCAPS (https://www.apiccaps.pt/)는 세계 신발 분야의 주요 동향을 분석한 종합 보고서인 세계 가죽 및 신발 연보를 매년 발간하고 있다. 생산, 수출, 수입, 소비 등 다양한 매개변수에 따라 신발산업에서 관련국들의 위치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