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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축구] 이영진 코치, 베트남 U-23 대표팀 감독대행을 맡아 2022년 두바이컵 출전

대표팀과 같은 시기에 U23이 모였기 때문에 박 감독이 제안한 것이다. 친선대회 두바이컵 2022(3월 말), SEA게임 2021(5월), AFC U-23 챔피언십 2022 최종전(6월)을 대비해 선수들이 연습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게 이영진 코치의 임무다.

 

응뚜안빈과 응우옌득깐, 그리고 피트니스 전문가 세드릭 로저가 이영진 코치를 돕는다. 최주영 팀 닥터도 귀국해 U23 베트남에 복귀했다.

 

기존 계획대로라면 박 감독이 베트남축구협회에 직접 소개한 공오균 감독이 U23을 맡아야 한다. 다만 계약 체결에 아직 문제가 있다.

 

이코치는 1986년에 프로 생활을 시작했고, 1990년과 1994년 월드컵에서 한국 국가대표 선수였다. 1997년 안양 LG 치타스와 FC 서울에서 선수 겸 코치로 활동하였다. 2015년 그는 대구 FC의 감독을 맡았다.

 

2017년 박 감독과 함께 베트남에 왔다. 그는 박감독과 U23 아시아 지역 준우승, 아시아드 18강 4강, AFF컵 2018 우승, 2019 아시안컵 8강 진출, 2022년 월드컵 2차 예선 진출 등 역사적인 업적을 남겼다. 헌신과 전문성, 경험으로 베트남 선수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박 감독은 이영진 코치를 '브레인'으로 비유한다.

 

오늘 VFF는 또한 3월 14일부터 하노이에서 32명의 선수를 포함한 U23 베트남군의 명단을 발표했다. 특히 부이호앙비엣안, 당반또이, 레반도 등 2022년 아시아 23세 이하 예선에 참가하는 선수들이 핵심 전력이다.  오랜 치료 끝에 골키퍼 응우옌반또안이 완쾌돼 복귀 준비를 마쳤다.

 

2022년 두바이컵에서 베트남은 이라크(3월 23일)와 크로아티아(3월 26일)와 격돌한다. 두 경기가 끝난 뒤 순위에 따라 3월 29일 상대 팀을 만난다.

-VN익스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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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리지] 베트남, 완전한 칩 설계 역량 확보 ‘눈앞’… 인력 전문화·자체 개발 추진력 강화 필요
코아시아 세미 베트남(CoAsia Semi Vietnam)의 응우옌 탄 옌 대표는 베트남이 약 6,000명의 칩 설계 엔지니어를 보유하며 완전한 칩 설계 역량 확보에 매우 근접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자체 제품 개발을 이끌어갈 강력한 추진력과 전문화된 인력 확보가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다. 베트남 반도체 산업은 현재 칩 설계 분야 약 7,000명의 엔지니어와 패키징·테스트·소재·장비 제조 분야 약 6,000명의 엔지니어, 그리고 10,000명의 기술자를 보유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는 100명 이상의 베트남계 반도체 전문가가 활동 중이다. 베트남 엔지니어들은 BMW, 도요타, 기아차 등 글로벌 기업에 사용되는 칩을 설계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제품은 외국 기업 소유다. 응우옌 대표는 “대학이 즉시 취업 가능한 인력을 양성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기업이 신입 졸업생을 채용해 실무 교육을 제공하고, 학교와 긴밀히 협력하는 구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돌핀 테크놀로지 베트남 센터의 레하이안 소장은 다년간의 경력을 가진 인력과 관리 인력 부족, 졸업생 기술 수준의 격차, 특정 분야 전문성 부족 등을 지적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기업 협력 강화 ▲전문화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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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의 벙커, 장민승 작가의 ‘서귀’展 선봬… 제주에서 바라본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
국내 최초 몰입형 복합문화예술 공간 ‘빛의 벙커’가 장민승 작가, 정재일 음악감독과 함께 제주의 자연을 주제로 한 신작 ‘서귀 - 수취인불명’展을 선보인다. 제주 성산에 위치한 빛의 벙커는 ‘서귀 - 수취인불명’展을 오는 8월 1일부터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제주의 자연과 신앙, 그리고 존재의 순환에 대한 철학적 사유를 담은 몰입형 미디어아트 작품으로 제주콘텐츠진흥원의 2024~2025년 지역문화산업연구센터(CRC)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됐으며, 티모넷이 기획·제작을 맡았다. ‘서귀’는 총 16분 20초 분량의 파노라마 멀티채널 영상으로 구성되며, 한라산 선작지왓, 윗세오름, 문섬, 엉또폭포 등 제주의 지형과 영등굿, 동자석, 살장, 기메 같은 제의적 상징을 결합한다. 여섯 개의 시퀀스를 따라 물, 바람, 눈, 흙, 불, 그리고 다시 물로 회귀하는 여정을 그려낸다. 관객은 영상 속에서 한 편의 장례이자 탄생의식을 통과하며, 자연과 인간의 순환성에 감각적으로 몰입하게 된다. 제목 ‘서귀(西歸)’는 ‘서쪽으로 돌아감’, 즉 죽음을 은유하는 한자어로 제주 신앙에서 저승으로 향하는 여정을 의미한다. 부제 ‘수취인불명’은 끝내 전해지지 못한 감정의 잔향을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