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기업

호아팟의 2분기 이익은 거의 60% 감소

지난 2분기 호아팟의 이익은 4조동을 조금 넘어섰는데, 이는 앞서 쩐딘롱 회장이 추정한 같은 기간의 9조7천억동에 비해 크게 줄어든 것이다.

호아팟 그룹(HPG)이 2분기 사업 데이터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건설 철강 시장의 선두 기업인 호아팟의 매출은 같은 기간 동안 소폭 증가한 37조7140억동에 달했다. 다만 세후 이익은 2021년 2분기 대비 60% 가까이 감소한 4조동을 조금 넘었다.

호아팟은 지난 6개월간 누적된 매출은 82조1180억동, 세후이익 12조2290억동을 달성해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 연도 계획 46%를 완료했다.

올해 호아팟의 경영진은 거의 7% 증가한 160조동의 연결 매출 계획을 제안했다. 세후 이익은 약 25-26조동으로 2021년보다 30% 가까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연례 회의에서 호아팟의 회장인 쩐딘롱은 현재의 철강 산업이 호의적이지 않으며 이러한 발전은 사업 성과를 반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롱 회장은 지난 5월 말 열린 연차총회에서 "2분기에 사업 성과가 있을 때 주주들은 상황이 얼마나 끔찍한지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호아팟의 분기별  세후 이익(단위: 10억동)

 

호아팟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세계 원자재 시장의 복잡한 전개에도 불구하고 그룹은 여전히 생산을 유지하며 국내와 수출 시장에 충분한 물량을 공급했다.

지난 2분기 빌렛, 건설강재, 열연코일 판매량은 180만톤에 달했고 이중 건설강재는 38만톤 가까이 수출헸다. 강관과 아연도금강재의 소비량은 각각 15만9천톤과 7만5천톤에 달했다.

6개월 동안 누적된 호아팟은 8% 증가한 430만톤의 조강을 생산했다. 건설용 철강, 빌렛, HRC의 소비량은 6% 증가한 거의 4백만톤에 달했다.

반년 만에 호아팟의 HRC 판매량은 같은 기간 7% 증가한 140만톤을 기록했다. 강관, 아연도금판 등 HRC 하류제품은 각각 37만7천톤과 18만톤으로 지난해 상반기 소비량에 맞먹었다.

다른 분야인 농업은 그룹 전체 수익의 4%를 기여한다. 부동산은 지난 6월 호아팟이 옌마이 2 산업단지를 216핵타르 증설하는 투자를 승인받았다. 생활가전 관련해서는 3분기에 이 그룹이 시장에 다수의 신제품 라인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