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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리지] 자녀가 프로그래밍을 일찍 배우도록.....

하노이에 사는 8세의 부쩐바오민은 회당 약 20만동의 수업료로 루프, 조건, 변수와 같은 프로그래밍의 첫 번째 개념을 배운다.

 

지금까지 거의 1년 동안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 외에도, 바오민은 일주일에 한 번 일요일 저녁에 까우자이 구의 쭝호아 거리에 있는 센터에서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있다. 소년은 드래그 앤 드롭 명령 블록을 통해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에 접근할 수 있으며, 재미있는 시각적 캐릭터로 쉽게 조작할 수 있다.

 

그는 매일 게임을 프로그래밍에 한 시간 이상을 보낸다. 바오민은 축구 프로젝트를 개발한 적이 있는데, 이 프로젝트에서 선수들은 두 명의 선수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와 리오넬 메시를 연기하며, 그들은 골을 넣고 상대를 막는 것이다. 바오민의 창작물 온 가족을 놀라게 했다.

 

정보 기술 분야에서 일하는 바오민의 어머니 푸옹능은 그녀의 아이들을 격려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아이디어를 개발하도록 격려했다.

 

▶ 바오민의 축구 프로젝트는 Scratch 프로그래밍 플랫폼을 기반으로 구축되었다./스크린샷

 

호찌민시 9구역에 위치한 프랑스 국제학교 마르그리트뒤라스(Marguerite Duras) 학생인 하응옥까오민(10세)의 어머니 응옥후웬안은 2020년 코로나19 유행 당시 베트남의 무료 프로그래밍 교육 프로젝트인 STEAM 수업을 통해 자녀들이 프로그래밍을 배우도록 했다. 그녀는 세 과목을 들었고 가까운 미래에 로봇 공학 과목을 들을 것이다. 처음에, 그녀는 종종 그녀의 아이들을 관찰하고 그들을 관찰하기 위해 이해하지 못하는 명령이 있는지 물어보았다. 이제 그녀는 기본적인 컴퓨터 사고와 프로그래밍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후웬안은 그녀의 아들이 프로그래밍을 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더 집요하고, 꼼꼼하고, 더 논리적인 사고를 보인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까오민은 "작은 오류만으로도 스트래치(Scratch) 3.0 프로그램이 잘못 실행되기 때문에 서두르지 말고 주의 깊게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하노이와 호찌민시에는 어린이를 위한 센터와 프로그래밍 교실이 많이 개설되어 있으며, 수업료는 회당 13만동~45만동, 2~5개월 과정은 550만동이다.

 

일부 지방에서 5~18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프로그래밍을 가르치는 곳 중 하나인 텍키(Teky) 기술혁신연구소의 공동 설립자인 띠에우맘띠엔엔 대표는 센터의 학생 수가 매년 약 40%씩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설립 몇 년 후, 아카데미는 5만명 이상의 학생들에게 프로그래밍과 기술을 가르쳤다. 가르친 분야는 프로그래밍과 어플리케이션 개발, 자동화된 로봇 공학, 3D와 멀티미디어 통신, 온라인 학습(온라인), 오프라인(라이브) 및 Omo(ClassIn 플랫폼의 온라인과 라이브 스트림)이다.

 

이 센터의 학생들의 대부분은 3, 4학년이다. 하지만 점점 더 많은 부모들이 2학년 때부터 아이들에게 프로그래밍을 배우게 하고 있다"고 마인드 프로그래밍 센터의 응우옌후엔이사가 말했다. 그녀의 말에 따르면, 5세에서 6세 사이의 아이들은 로보틱스로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시작한 다음 7세부터 스크래치를 배울 수 있다고 한다.

 

스크래치(Scratch)는 오늘날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MIT 미디어랩의 자료조사에 따르면 올해 11월까지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에 참여한 베트남 어린이는 56만1000명으로 전 세계의 0.59%를 차지했다.


스크래치는 MIT 미디어 랩에서 8세~16세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만든 교육용,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이 사이트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인 '스크래쳐'들은 블록을 조립하는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만든다.


베트남인을 위한 STEAM의 설립자인 Got It의 CEO인 쩐비엣훙 박사는 프로그래밍을 배우기에 가장 좋은 나이는 "가산과 뺄셈을 알고 난 후"라고 말했다. 베트남을 위한 STEAM은 학생들이 간단한 계산을 숙달하고 논리적인 사고를 보여주기 시작하는 8세의 학생들을 위한 첫 수업을 시작한다. 아이들은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그리고 많은 다른 큰 기술 회사들에서 일하는 전문가들과 컴퓨터 공학자들인 140명 이상의 자원봉사자들로부터 온라인으로 직접 배운다.

 

이 사업에 참여하는 어린이 수는 2020년 5월 설립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해 학생 수가 3만5000명, 온라인 학습 900만분,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10만건에 이른다.

 

▶ 2022년 12월 하동군 텍키기술혁신원 '로봇제조 워크숍' 수업에 참석한 교사와 학생들의 모습

 

이번 학년부터 베트남에서는 정보학이 3학년부터 필수 과목이다. 전문가들은 이것이 학생들의 디지털 기술을 갖추고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는 큰 진전이라고 생각한다. 전 세계적으로, 아이들에게 조기 프로그래밍을 가르치는 것은 매우 인기가 있다.

 

미국 시애틀의 비영리 컴퓨터 과학 교육 기관인 Code.org(https://code.org/)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인 응우옌송하 마스터는 미국의 어린이들이 연방 및 지역 교육 시스템 노력을 통해 어린 나이(보통 6세 전후)에 프로그래밍을 도입한다고 말했다. 흥미롭게도, 미국 아이들은 프로그래밍을 그림을 그리거나 이야기를 하는 것과 같은 그들의 생각을 표현하는 형태로 사용하도록 배워서, 코딩을 배우는 것은 항상 활기차고 창의적이다. 그들은 마인크래프트, 스타워즈, 디즈니의 겨울왕국, 또는 한때 유명했던 응우옌하동의 플라피 새와 같은 친숙한 캐릭터들을 통제하도록 프로그램을 짰다.

 

미국의 연방정부와 주정부는 코딩을 공식적인 주제로 만들기 위한 정책과 재정적 지원을 가지고 있다. 어떤 곳들은 프로그래밍과 컴퓨터 과학을 졸업 기준에 포함시키기 시작했다.

 

미국 부모들은 또한 집이나 공공 도서관에서 그들의 아이들과 친구들을 위한 프로그램 시간을 조직한다. 하씨는 "코딩을 배우는 것은 스토리텔링과 공유의 한 형태가 된다"며, 이것이 바로 많은 미국 어린이들이 초등학교 때부터 프로그래밍을 체계적으로 학교에서 배우고 있는 이유라고 말했다. 이 숫자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미국 실리콘밸리에 있는 AI 기술 스타트업 Aitomatic의 인공지능 제품 매니저인 루옹테빈씨는 베트남 아이들이 이제 부모들의 보살핌을 받으며 그들에게 접근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어린 나이부터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술은 확실히 긍정적이고, 세계적인 추세를 따라잡는 것을 환영하는 추세이다.

 

그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2020년 전후에 태어난 베트남 어린이들이 2045년까지 현 세대보다 생산성이 높은 청년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 전문가에 따르면, 프로그래밍은 어린이들이 컴퓨터적 생각을 발달시키는 것을 돕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이것은 현재 서구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대중화하는 것은 베트남이 선진국을 더 빨리 따라잡기 위한 지름길을 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기술 프로그래밍 커뮤니티에 접근할 수 있으며, 이 커뮤니티에서 아이들의 열정과 창의적인 협력을 배양할 수 있는 놀이터가 있다.

 

그러나 부모들은 자녀들, 특히 어릴 때부터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아직 컴퓨터 기술을 익히지 못한 아이들을 지원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아무리 유용한 과목이라도 잘못 가르치면 '부작용'이 생긴다. 빈은 개인적으로 일부 부모들이 친구들과 거의 조율하지 않고 그들의 아이들이 프로그램을 주입식으로 배우고 혼자 공부하도록 하는 현상을 알아차렸다.

 

그는 기술이 집단적인 놀이터가 돼야 하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기술에서 중요한 일을 혼자서 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어릴 때부터 공동체가 있다면 중고교 때는 이들이 결합해 실제 기술 사업을 꾸릴 수 있다.

 

"반면에, 기술은 항상 극도로 빠르게 변한다, 제 주변의 공동체가 없다면, 제가 무엇을 배워야 하고, 다음에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라고 빈은 말했다.

 

바오민의 아버지인 부손 씨는 초등학교 2학년 때 프로그래밍을 할 때 아들이 단순히 지식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모델을 통해 게임을 하면서 배웠다고 말했다. 그는 자녀의 프로그래밍 학습의 모든 내용이 진로지향적인 것이 아니라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훈련시키고 프로그래밍 기술을 간략하게 시각화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판단했다.

 

2022년 7월, 바오민은 초등학생을 위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에서 2022년 전 세계 홍콩 국제 컴퓨터 올림피아드(HKICO)에서 은상을 수상했다.

 

"저는 큰 물고기가 작은 물고기를 먹는 것, 미로를 해독하는 것, 우주 과학과 관련된 콘텐츠와 같은 많은 재미있는 게임들을 하곤 했다,"라고 민은 말했다. 이 소년은 국제적인 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그의 아버지가 그에게 "장난감을 한 번 사는 것"으로 보상해주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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