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동남아시아 소비자들은 인플레이션 속에서 디지털에 대한 지출을 줄이고 있다

 

블랙박스-ADNA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지난 6개월 동안 설문 응답자의 최대 90%가 인플레이션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지출 삭감을 선택했다. 특히 디지털 소비도 전년 대비 9% 감소했다.


이는 블랙박스-ADNA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등 6개국 성인 9천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25%의 사람들이 더 저렴하기 때문에 집에서 먹는 것을 선택했고, 25%는 외식을 줄였고, 24%는 더 할인된 상품을 쇼핑하기를 선택했고, 12%는 저가 브랜드에서 물건을 사는 것을 선택했다. 또 다른 12%는 테이크아웃 음식의 소비를 줄이는 것이다.

 

이와 함께 소비자들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이용 선호도도 조사했다. 이 중 쇼피와 라자다는 93%, 아마존 91%, 셰인 85%, 알리익스프레스 73%로 같은 순위다. 

 

할인/홍보 바우처와 인센티브/보상 프로그램이 각각 33%, 17%의 지수로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을 하도록 하는 주요 요인으로 여겨진다. 게다가 그들은 온라인 쇼핑으로부터 더 많은 편리함,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들의 보유, 최신 패션 트렌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 그리고 때때로 가격이 더 저렴하다는 것과 같은 많은 다른 이점들을 본다.

 

다만 조사 대상 소비자들은 잘못된 사이즈(50%), 누락된 품목(29%), 품질 문제가 있는 품목(27%) 등 온라인 쇼핑 시 일부 단점도 언급했다. 

 

이에 따라 올해 디지털 소비가 감소한 원인은 온라인 쇼핑의 감소 추세 때문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위의 조사를 바탕으로 '동남아 디지털 경제 보고서 2022'를 보면 동남아의 디지털 경제 규모가 전년 대비 20% 증가하여 2천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앞서 2021년에는 이 지역의 디지털 경제가 2020년 대비 38% 성장하여 1610억달러에 달했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