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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소매] 태국의 주요 소매 그룹, 베트남에 최대 투자를 발표

CRC는 2023~2027년 총 500억바트(14억5000만달러)투자를 발표
40개 성에 연면적 120만㎡가 넘는 340여 개 매장을 보유

 

방콕 주재 베트남 통신원에 따르면 태국 최대 소매업체인 센트럴 리테일 코퍼레이션(CRC)이 2023~2027년 총 500억바트(14억5000만달러) 규모로 베트남에 가장 큰 투자를 발표해 이 시장에서의 입지를 가속화했다.

 

CRC CEO인 욜포카섭(Yol Pokasub)에 따르면, 그룹은 베트남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경제와 함께 높은 잠재력을 가진 시장으로 간주한다. 베트남의 소매 시장은 연간 497억달러 규모로 추정되며 연간 10~12%의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베트남에 강력한 발판을 마련한 CRC는 수년에 걸쳐 향후 5년 동안 500억 바트의 투자를 통해 이곳에서 지속적으로 확장하겠다는 5년 로드맵을 설정했다.

 

CRC는 2012년부터 2022년까지 베트남에서 소매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100억바트(2억9천만달러) 이상을 투자했다. 센트럴리테일 베트남은 40개 성에 연면적 120만㎡가 넘는 340여 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올리비에 랑글레 센트럴리테일 베트남 최고경영자(CEO)는 2014년 3억바트(870만달러)였던 베트남 매출이 2021년 386억바트(11억2000만달러)로 급성장했다고 밝혔다.

 

랑글레는 세계적 불확실성에도 베트남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2023년과 2024년 베트남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태국의 향후 2년간 연평균 3.5%/년에 비해 각각 6.7%, 7.2%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것은 베트남을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으로 만들 것이다.

 

랑글레는 베트남 센트럴 리테일이 10GO!를 브랜드화하고 리뉴얼함으로써 베트남의 하이퍼마켓 부문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강화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식품 사업을 발전시키고 싶다고 말했다

태국의 탑스 마켓

 

그리고 지역 소비자들의 요구를 더 잘 충족시키기 위해 8개에서 10개의 아울렛 매장을 추가함으로써 탑스 슈퍼마켓과 미니고! 지점을 늘인다. 

 

이밖에도 센트럴리테일 베트남은 신선식품과 비식품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고객 트래픽을 견인하는 것은 물론 향후 신규 지점 개설 준비에도 힘쓰고 있다. 게다가 회사는 또한 응우옌킴(Nguyen Kim) 전자제품 슈퍼마켓 체인의 10-12개의 지점을 개조하고 GO!에 있는 상점을 포함하여 3 - 5개의 새로운 지점을 열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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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