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기업

더커피 하우스 오너, 씨드콤은 계속해서 손실을....

 

작년에 거커피하우스, 주노, 아하무브, 패스트딜리버리의 운영자인 씨드콤(Seedcom)은 2700억동 이상의 손실을 입었지만, 2500억동의 채권을 상환했다. 이번 손실은 2021년에 비해 14.5% 가까이 증가했다. 이 사업은 대유행 이후 3년 연속 마이너스 수익을 기록하고 있으며 누적 손실은 약 1조1700억동이다.

 

응우옌호안띠엔 회장은 브이앤익스프레스와의 인터뷰에서 작년에 회사가 소매점 규모를 확대했기 때문에 연결 재무제표에 기록된 손실은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시드콤은 패션 소매업체와 슈퍼마켓의 기여에 힘입어 전년 대비 60%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별도재무제표상 이 사업은 금융투자 활동의 효율성을 중심으로 여전히 920억동의 이익을 내고 있다.

 

그는 "매크로 시장 움직임은 특히 고금리, 임대료 상승, 원자재 및 물류 비용 증가 등의 요인이 많아 소매업계 전반과 특히 시드컴의 수익률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 소매업체 그룹은 시스템 전체의 부채 비율이 낮을 때 "거의 부채에 의존하지 않는다." 띠엔 씨는 이것이 과거 고금리 상황에서 시드컴에 밝은 점이라고 생각한다.

 

지난해 씨드콤의 부채는 16% 이상 감소한 1조2천억동 이상이었다. 

 

씨드콤은 또한 리더십 변화를 가졌다. 2022년 3월부터 딘안후안 씨가 총감독이 되었다. 응우옌호안띠엔 씨가 씨드콤의 회장직을 인수했다. 띠앤 씨는 전략 수립과 투자자 파트너십에 집중하고 후안 씨는 소매 업무를 담당한다. 이러한 변화는 올해 말 이익 목표 달성을 위한 것으로 설명된다.

 

최근, 커피 체인점 더커피하우스는 새로운 가게들을 열기 시작했고 유행병 이전과 같은 규모에 도달했고 많은 새로운 음료들을 출시했다. 연초에 회사는 식품 사업을 결합하여 고급 시그니처 모델을 재개했다. 패션업계에서는 시드콤이 위스타일(WeStyle) 신모델을 오픈해 평균 매출의 30% 이상을 기록했다.

 

킹푸드마트의 수입식품 슈퍼마켓 시스템을 계기로 매년 100% 성장 계획을 세우며 시스템 확장에 박차를 가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시드콤(Seedcom)은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원활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소매 및 제조 기술을 적용하는 새로운 소매 모델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2014년에 설립되었다. 시드콤은 재정적인 투자뿐만 아니라 생태계 내 기업에서 제품과 서비스의 운영과 개발에 참여한다.

 

씨드콤은 더 커피하우스, 아하무브, 패스트딜리버리, 주노, 엔노스, 위스타일, 킹푸드마트, 하라반, iPOS 등 많은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