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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자동차] 1분기 베트남 차량 판매량 22% 감소

빈패스트와 현대차가 포함되지 않은 베트남자동차공업협회(VAMA) 회원사의 2023년 1분기 판매량은 7만392대로 전년 동기 대비 22% 급감했다.

 

승용차는 전년 대비 26% 감소한 5만2712대, 상용차는 5% 감소한 1만6924대, 특수목적차는 48% 감소한 756대 등이었다.

 

CKD(completely knocked down) 차량은 전년 대비 34% 감소한 3만6692대를 기록했고, CBU(completely-built-up) 차량은 4% 감소한 3만3700대를 기록했다.

 

미쓰비시 엑스판더는 2023년 1월부터 3월까지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이다. 사진 제공: 미쓰비시.

 

지난 3월 VAMA의 차량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5% 급감한 2만6266대를 기록했다. 1만9727대의 승용차, 6천340대의 상용차, 199대의 특수 목적 차량을 포함했다.

 

비 VAMA 회원인 빈패스트는 3월에 395대 VF 8, 469대 VFe34 및 51대 VF 9 모델이 포함된 915대의 전기 자동차를 고객에게 제공했다. 그 결과 빈패스트는 올해 첫 3개월 동안 865대의 VF 8, 773대의 VF e34, 51대의 VF 9 모델을 포함하여 1천689대의 제품을 공급했다. VF 9는 SUV이며 고객에게 제공되는 최신 모델이다.

 

베트남에서 현대차 차량을 제조하고 공식 유통하는 TC그룹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3월 5천773대를 포함해 전년 동기 대비 21.1% 감소한 1만4736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현대는 올해 1분기에 가장 많이 팔린 브랜드였다.

 

현대 외 베트남에서 판매 상위 브랜드는 도요타 1만3566대, 포드 8천668대, 기아 8천600대, 미쓰비시 7천80대, 마쓰다 6천845대, 혼다 4천368대였다.

 

기아, 마즈다, 푸조, BMW와 같은 차량과 트럭과 버스를 위한 자체 브랜드인 타꼬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것으로 유명한 베트남 대기업 타꼬는 총 2만599대를 판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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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분기 동안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미쓰비시 엑스판더로 4천444대였고, 현대 엑센트가 3천943대, 포드 레인저가 3천656대로 그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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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