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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베트남 자동차 판매량 1~6월 32% 감소, 도요타 비오스 6월 베스트셀러

 

빈패스트와 현대차가 포함되지 않은 베트남자동차공업협회(VAMA) 회원국의 올해 상반기 차량 판매량은 13만7327대로 전년 동기 대비 32% 감소했다.

 

전년 대비 37% 감소한 10만277대의 승용차, 11% 감소한 3만5851대의 상용차, 65% 감소한 1천199대의 특수목적차가 포함됐다. 완전 다운(CKD) 차량은 7만7584대로 전년 대비 37% 감소했고, 완전 빌드업(CBU) 차량은 5만9743대로 25% 감소했다.

 

지난 6월 VAMA의 차량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5% 감소한 2만3800대를 기록했다. 이 수치는 전월 대비 15% 증가했다. 6월에 1만7334대의 승용차, 6344대의 상용차, 122대의 특수 목적 차량을 판매했다.

 

VAMA를 제외한 빈패스트는 6월에 609대의 VF 5 플러스, 1007대의 VFe34, 1184대의 VF 8, 355대의 VF 9를 포함하여 3155대의 전기 자동차를 공급했다. 베트남 전기차 스타트업은 빈그룹 생태계를 기반으로 올해 상반기(1-6월) 1만1638대를 공급했으며, VFe34가 5072대로 1위를 차지했으며, VF8(4555대), VF9(1034대), VF5플러스(977대)가 그 뒤를 이었다.

 

베트남에서 현대차 차량을 제조하고 공식 판매하는 TC 그룹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차는 1월부터 6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62% 증가한 2만8011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6월 수치는 5108로 4월보다 42.9% 증가했다. 

 

결과적으로, 현대는 베트남에서 2023년 상반기에 가장 많이 팔린 브랜드였다. 그 밖에 도요타 2만6637대, 포드 1만7423대, 기아 1만7241대, 마쓰다 1만4089대, 미쓰비시 1만2847대, 혼다 9488대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기아, 마즈다, 푸조, BMW와 같은 차량과 자체적인 타코 트럭과 버스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것으로 유명한 베트남 대기업 타코는 이 기간 동안 총 4만1607대의 판매를 기록했다.

차종별로는 세단인 도요타 비오스가 1949대로 6월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5월 베스트셀링 모델인 VF8은 1184대로 6위로 내려앉았다. 6월에 가장 많이 팔린 다른 모델은 포드 레인저가 1585대, 현대 엑센트가 1539대, 미쓰비시 엑스판더가 1283대, 그리고 마쓰다 CX-5가 1246대였다.

 

1월부터 6월까지의 차트에서 1위는 미쓰비시 엑스판더가 7982대, 포드 레인저가 7600대, 현대 엑센트가 7452대, 도요타 코롤라 크로스가 6341대, 도요타 비오스가 5425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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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