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롯데쇼핑 베트남 1분기 매출 7750만달러 기록

롯데쇼핑은 올해 1분기 베트남 사업에서 980억원(7750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롯데쇼핑은 현재 국내에서 백화점, 대형마트, 전자상거래, 홈쇼핑, 컬쳐워크(시네마), 하이마트(전자제품) 등 6개 부문을 운영하고 있다. 해외 시장은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에서 백화점과 하이퍼마켓을 운영하고 있다.

 

베트남 북부 수도 하노이에 공사 중인 롯데몰 서호 하노이

 

베트남에서는 백화점 부문에서 전년 대비 8.4% 증가한 50억원(396만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이는 롯데쇼핑 전체 매출 7960억원(6억2980만달러)의 0.7%를 차지한다. 영업이익은 24.4% 감소한 10억원(79만1200)으로 전체의 19%를 차지했다. 매출은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줄자 롯데쇼핑 측은 베트남 임대료 인상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대형마트 부문에서는 롯데쇼핑의 베트남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6% 증가한 930억원(7360만달러)으로 회사 전체 매출 1조4470억원(11억4000만달러)의 6.5%를 차지했다. 베트남 영업이익은 전체의 8.5%인 80억원(633만달러)으로 27%나 급증했다.

 

롯데쇼핑은 베트남 백화점 수가 2022년 말 기준 2개에 머물다가 2023년에는 3개로 늘어나 올해 3분기에 1개 점포가 문을 열 것으로 예상된다. 또 베트남의 대형마트는 2021년 14개에서 2022년 15개로 늘었고, 올해 3분기에는 1개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롯데몰 서호 하노이는 7월 28일에 소프트 오픈(Soft Opening)과 9월 22일에 그랜드 오픈을 암시했다.

 

롯데쇼핑은 2022년 베트남에서 컬처웍스(시네마) 부문 매출이 전년 대비 41억원 증가한 42억원(330만달러)을 기록했다고 강조했다.

 

롯데쇼핑은 올 1분기 글로벌 실적과 관련해 전년 동기 대비 63.7% 성장한 1125억원(8900만달러)의 영업이익과 5.5% 하락한 3조6000억원(28억5천만달러)의 매출 감소를 기록했다. 

 

롯데베트남쇼핑합작주식회사는 2022년 매출 3261억3100만원(2억5800만달러), 이익 73억4800만원(580만달러)을 기록했다. 모회사 보고서에 따르면 롯데시네마베트남은 지난해 매출 391억5600만원(3100만달러), 적자 162억9800만원(1290만달러)을 기록했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