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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기술 유니콘 VNG 나스닥 상장에 큰 장애물은 실적 하락

베트남 기술 유니콘 VNG 코퍼레이션의 회사 리더들은 미국 상장을 준비하는 시간을 가졌지만,
사업 성과가 감소하는 것은 레홍민 회장과 동료들의 야망에 큰 장애가 되고 있다.

대야망

 

데이터 분석 회사인 DataAI와 AppMagic의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2019년부터 2023년 1분기까지 앱 다운로드 수에서 전 세계 상위 15개국에서 상위 5개국으로 순위를 높였으며, 해당 국가에서 발생한 앱에 대해 42억 건의 놀라운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다.

 

최근 블룸버그의 평가에 따르면 2023년 상반기 다운로드 수를 기준으로 모바일 게임 생산 측면에서 전 세계 상위 5개국 중 하나로 베트남을 게임 산업의 강국으로 인정했다.

 

빠른 성장 속도와 더 많은 것이 가능한 많은 공간으로, 베트남 게임 시장은 VNG 코퍼레이션을 포함하여 많은 거물들의 표적이 되고 았다. VNG는 거의 20년 된 기업으로, 소드맨 온라인(Swordman Online), 펍지 모바일(PUBG Mobile), 발로란트(Valorant), 리그 오브 레전드( League of Legends)와 같은 인기 게임으로 국내 시장에서 잘 알려져 있다.

 

VNG는 베트남에서 잠재력이 높은 미디어, 핀테크,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등 다른 분야로도 진출했다.

 

호치민시 7구역 떤투언 수출가공구역 VNG캠퍼스


VNG는 지난 8월 말 VNG의 직접 지분 49%를 보유한 VNG 리미티드가 기술 중심 나스닥에 대한 기업공개(IPO)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했다고 발표하면서 관심을 이끌었다.

 

로이터 통신은 기술 유니콘이 이번 IPO로 1억5천만달러를 조달할 계획이라고 이 문제에 대해 직접적으로 알고 있는 사람의 말을 인용했다. 나스닥 상장에 대한 규제 신청은 8월 말에 공개되었고, 9월 말 또는 10월 초에 첫 선을 보이는 것을 목표로 했다.

 

2004년에 설립된 호치민에 본사를 둔 VNG는 10억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스타트업으로 베트남 최초의 유니콘이다. 사업은 온라인 게임, 결제, 클라우드 서비스 및 베트남의 가장 인기 있는 메시지 앱인 잘로가 포함된다.

 

재무 현황

 

일반적으로 유니콘의 경우 투자자들은 매출 성장 목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이다. 비록 이익이 부정적일 수 있지만, 매출 성장률은 회사가 지속적으로 사업 활동을 확장하는 전략을 따르고 있음을 보여준다 - 말레이시아의 그랩과 미국의 우버와 같은 스타트업에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VNG은 인상적인 매출 규모와 성장을 달성했다. 매출은 2020년 5조8400억동(2억3960만달러)에서 2021년 7조5200억동(3억8550만달러)로 증가했으며, 이는 연평균 성장률(CAGR) 13.5%에 해당한다.

 

다만 위 기간 VNG의 매출 증가율은 2021년 26.3%에서 2022년 1.99%로 하락하는 등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2023년 상반기 회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2% 이상 소폭 증가한 3조2300억동(1억3250만달러)를 기록했다.

VNG의 수익은 주로 플랫폼의 사용자 상호 작용의 수와 수준에 의해 주도된다. 게임 산업에서는 플레이어 수가 많을수록 더 많은 경쟁이 발생할 것이다. 이는 VNG가 게임의 인기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체인" 효과를 창출해야 한다. 사업은 "자유롭게 플레이 할 수 있는" 모델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이 부문의 수익 대부분은 게임 내 가상 아이템을 판매하는 데서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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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해 동안 게이머들의 마음에 이름을 쌓아온 게임 부문과 많은 인기 게임 타이틀이 출시되면서 게임 부문은 2020년 81.7%에서 2023년 상반기 86% 이상의 비중으로 VNG 수익 구조에 주요 기여를 하고 있으며, 특히 이 분야는 회사에서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한 유일한 분야이기도 하다.

 

게임 외에도 메시지 애플리케이션 Zalo, 음악 플랫폼 Zing MP3, 온라인 뉴스 애그리게이터 Bao Moi, 광고 플랫폼 Adtima 및 Zalo Ads를 보유한 미디어 부문이 또 다른 이익 기여자이다. 2020-2022년 기간의 재무제표에 따르면 이 분야는 연평균 137%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지속적으로 이익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2023년 상반기에 미디어 부문은 1530억동(628만달러)의 손실을 보고했다.

 

매출은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상반기 각각 6506억동(2670만달러), 7323억동(3005만달러), 20억6000만동(8453만달러), 6517억동(2674만달러)로 예상치를 충족하지 못했다.

 

게임 제작과 대조적으로 회사의 나머지 사업 부문은 지속적인 손실을 입었다. 핀테크는 2020년, 2021년, 2022년에 각각 8580억동(3520만달러), 1조4700억동(6032만달러), 2조2,200억동(8289만달러)의 손실을 기록하며 최악의 실적을 기록했다. 긍정적인 신호는 이 부문의 손실이 2023년 첫 6개월 동안 4650억동(1908만달러)로 감소했다는 것이다.

 

회사는 손실이 줄어드는 것은 마케팅 비용이 줄고 사용자 참여가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수년 동안 VNG는 잘로 사용자들이 거래를 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잘로페이에 자본을 쏟아부었다. 그러나 회사는 연소율(Burn Rate: 신생 기업의 경비 지출 속도)을 줄이기 위해 상인들을 유치하는 것으로 전략이 전환되었다고 말했다. SEC에 제출한 문서에서 VNG는 핀테크 제품을 더 폭넓게 선택할 수 있는 회사와 경쟁할 수 없다고 인정했다. 대신 제공하는 제품은 주로 다른 금융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제공된다.

 

주목할만한 점은 VNG가 2023년 2분기 말 기준 거의 2조3천억동(9438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는 점이다. 회사는 2020년부터 2023년 상반기까지 자본 동원 활동과 수익을 기록하는 사업 부문에서 지속적으로 현금 흐름을 받았다.

 

VNG는 올해 2분기에 502억동(210만달러)의 세후 이익을 보고했는데, 이는 2021년 4분기 이후 첫 이익이다. 이 기간 회사의 순수익은 거의 2조2500억동(9460만달러)에 달했다. 회사의 2분기 연결재무제표에 따르면 전년 동기 대비 12.4% 증가했다. 2023년 매출 9조2800억동((3억9450만달러), 손실 5720억동(2430만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다.

 

VNG는 지난 목요일 비상장공기업시장(UpCOM)에 주당 80만3800동(32.98달러)에 거래되었다.


VNG 리미티드(Limited)와 VNG Corporation의 관계

나스닥 상장을 계획하고 있는 VNG 유한회사는 VNG 코퍼레이션의 지분 49%를 보유하고 있으며, 또한 BigV 테크놀리지 코퍼레이션T과의 계약을 통해 간접적으로 VNG 코퍼레이션의 지분 21.3%를 보유하고 있다.빅브이는 베트남(VN Hold Co)의 지주회사로, 외국인 주주를 대신해 VNG 코퍼레이션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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