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2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베트남 자동차 시장, 3월에 크게 성장했다

 

3월에는 총 4만9천대 이상의 자동차가 시장에서 판매되었으며, 이는 2월에 비해 32% 증가한 수치다. 1분기 누적 판매량은 118,315대로 하루 평균 약 2찬대의 자동차 판매량에 해당한다.

 

지난 두 달 동안 국내 자동차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3월에는 전월 대비 32% 증가한 총 4만9218대의 자동차가 판매되었다. 2월에는 1월 대비 16% 증가했다.

 

위 데이터는 베트남 자동차 제조업체 협회(VAMA), 수입업체, 빈패스트, 현대 자동차를 유통하는 현대 탄콩(HTC) 회원들의 매출을 집계한 것이다.

 

 

빈패스트는 2024년 3월의 판매량을 발표하지 않았다. VAMA와 현대 수치만 계산하면 2월달의 차량 판매량은 3만7128대로 2024년 같은 기간보다 16% 증가했다. 3개월 후 VAMA와 현대는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8만3715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2025년 1분기 말까지 3만4600대의 빈패스트 차량이 추가로 판매되면 베트남의 자동차 산업 판매량은 약 11만8315대에 달할 것이며, 이는 하루에 약 2천대, 분당 1대의 차량이 판매되는 것과 같다.

 

지난 3개월간의 판매 수치를 보면 VAMA 판매량은 꾸준히 성장한 반면 빈패스트와 HTC는 등락을 거듭했지만 감소폭은 상당히 작았다. 예를 들어, 2월 HTC의 판매량은 전월 대비 2% 소폭 감소한 3천22대를 기록했다. 빈패스트는 3월에 1만2100대 이상의 차량을 판매하여 2월에 비해 약 4% 감소했다.

 

각 브랜드만 놓고 보면, 빈패스트는 3만4600대 이상의 차량을 판매하여 베트남 시장에서 가장 많은 자동차를 판매하는 회사다. 이는 HTC(1만1474대)와 도요타(1만1830대)(렉서스 제외)를 크게 앞지르는 수치다. 빈패스트는 베트남 자동차 시장의 약 30%를 점유한다.

 

판매 전문가들에 따르면, 광범위한 할인 프로그램의 효과로 업계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고급차부터 일반차, 조립차부터 수입차까지 모든 차종이 등록비 우대, 추가 액세서리, 현금 구매 등의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1분기는 일반적으로 제조사와 딜러가 2024년 생산 차량(VIN) 재고를 정리하는 시기다. 기존 VIN을 가진 2025년형 모델 중 상당수는 신차보다 1.5배에서 2배 더 높은 할인율을 적용받는다.

 

뗏(Tet) 연휴 이후 신차 출시가 활발해지면서 시장이 다시 활기를 띠기 때문에 3월은 베트남에서 가장 많은 판매가 이루어지는 달이다. 3월은 베트남 소비자들의 선택 폭이 넓어지는 시기다. 4월부터는 많은 일본 기업들이 새 회계연도를 위한 사업 활동을 시작하면서 시장이 더욱 활기를 띨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