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9 (금)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F&B] 스타벅스 커피 한잔 20만동 , 고급 체인점으로 눈길

호치민시의 고급 매장을 약 20억동의 임대료로 되살린 스타벅스는 한 컵에 20만동 이상의 음료를 판매한다.

 

호치민시 1구역 한투옌 거리에 있는 유일한 고급 매장을 폐쇄한 지 거의 8개월 만에 스타벅스 체인은 응우옌후 도보 거리 근처의 비텍스코 파이낸셜 타워에서 이 모델을 '부활'했다.

 

이전에 아디다스가 256㎡ 면적을 임대한 것 보다 달리 스타벅스의 새 매장은 폭 500㎡가 넘는 2층 규모로 베트남에서 가장 큰 매장 중 하나이다.

 

따라서 이 타워의 상업용 기반 시장 임대료가 평방미터당 약 150달러이므로 미국 커피 체인점은 대형 및 장기 고객에 대한 할인을 제외하고 월 19억동 이상에 해당하는 최대 7만5천달러를 지불해야한다. 이 비용은 이전 한투옌의 건물 임대료보다 3.7배 높으며 면적은 두 배 이상 넓다.

 

 

고가의 매장을 자랑하는 이 매장은 일반 메뉴와 다른 매장보다 10% 더 비싼 프리미엄 메뉴(리저브)를 판매할 뿐만 아니라, 믹솔로지라는 칵테일 바에서 바텐더의 퍼포먼스를 감상하며 개당 최대 20만동(VND)에 달하는 알코올 차와 커피를 판매한다.

 

이전까지 베트남 스타벅스는 2월 말 하노이에 단 하나의 믹솔로지 매장만 운영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베트남 시장은 비교적 작지만 리저브 믹솔로지 매장은 두 곳뿐이며, 모든 시장이 그런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태국에는 약 세 곳의 매장이 있다."라고 말했다.

 

스타벅스는 2013년 2월 베트남에 진출하여 현재 17개 시·성에 126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6월까지 10개의 매장을 더 열고 꾸이년, 미토, 롱쑤옌 등 3개 지역에 새로운 시장을 열 것이다.

 

호치민시에만 비텍스코(Bitexco)에 위치한 고급 매장을 부활시킨 스타벅스는 내년 7월 1군의 "중심가"라고 알려진 곳에 두 번째 고급 매장을 열 것이라고 밝혔다. 동코이(Dong Khoi)와 같은 주요 거리의 임대료가 평방미터당 최대 800만동(VND)에 달하는 것을 고려하면, 이 미국 커피 브랜드의 다음 고급 매장 역시 수십억 동 규모의 매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

 

"아직 정확한 위치를 발표할 수는 없지만, 한투옌(Han Thuyen)에 투자한 부지를 재임대할 계획은 없다."라고 체인 관계자는 덧붙였다.

 

스타벅스는 베트남에서 특히 주요 입지와 고급 매장을 중심으로 매장 오픈을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1분기 서비스 부문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올해 첫 3개월 동안 베트남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 수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호치민시는 1천만명이 넘는 방문객을 맞이하며 올해 첫 3개월 동안 약 56조7천억동(VND)의 매출을 기록하며 소매 및 소비자 서비스 매출이 14.2% 증가하는 데 기여했다.

 

부동산 서비스 회사인 애비손영베트남(Avison Young Vietnam)의 데이비드 잭슨 대표이사는 최근 여러 식음료 브랜드가 1군 중심부로 입지를 변경한 것은 치열한 경쟁을 보여주는 동시에 베트남 전체, 특히 호치민시의 소매 및 소비자 시장이 매력적이라는 점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는 "호치민시는 높은 도시화율, 중산층의 성장, 그리고 관광객 수의 증가로 인해 고급 미식 경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스타벅스는 카티나트, 하이랜드, 푹롱, 펠라, 아마존 등의 음료 체인점과 대도시의 주요 입지를 놓고 경쟁하는 한편, 최근에는 베트남인의 입맛에 더 친숙한 아이스 밀크 커피, 소금 커피, 코코넛 커피 등의 음료 제품으로 현지화를 추진하고 있다.


베트남

더보기
베트남, 다낭에 첫 번째 암호화폐 자산 샌드박스 오픈
다낭시 인민위원회는 베트남 최초의 암호화폐 자산 전환 프로젝트를 핀테크 규제 샌드박스 내에서 운영되도록 승인했습다. 이는 베트남의 금융 생태계 현대화 노력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법적 장벽을 낮추고 혁신을 장려하기 위한 규제 시범 운영 메커니즘을 수립한 정치국 결의안 제57/NQ-TW호와 일맥상통한다. 이 샌드박스 프로젝트는 국내 사용자와 외국인 방문객 모두를 위해 암호화폐-법정화폐 거래를 간소화하도록 설계된 플랫폼을 제공한다. 3단계 신원 확인 시스템, 거래 데이터 자동 전송, 5년간의 안전한 기록 보관 기능을 갖춘 이 시스템은 사용자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위험에 대한 규제 감독을 지원한다. 또한, 투명성, 자금세탁 방지, 테러 자금 조달 방지 요건 준수를 위해 국제 금융활동기구(FATF)의 여행 규정을 포함한 국제 표준을 준수한다. 이 플랫폼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암호화폐와 법정화폐 간의 거의 즉각적인 전환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이 시스템은 베트남에서 거래하는 외국인 방문객의 심각한 병목 현상을 해결하는 동시에 기존 방식 대비 약 30%의 비용을 절감한다. 이 시스템은 여러 중개 단계를 제거하여 사용자 절차를 간소화하고 국경 간 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