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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1분기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 회복세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은 2025년 1분기에 상당한 회복세를 보이며 판매량이 67만 3천 대를 돌파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1.48%라는 놀라운 증가율이다. 2025년 첫 3개월 동안 총 673,055대의 오토바이가 판매되어 침체기를 벗어난 회복세를 보였다.

 

전기 오토바이의 도입과 혁신적인 홍보 전략은 판매를 촉진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 선호도를 변화시켜 주요 브랜드와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제공했다.

 

베트남 오토바이 제조업체 협회(VAMM)는 혼다 베트남, 야마하 모터 베트남, 피아지오 베트남, 베트남 스즈키, SYM 베트남 등 5개 회원사가 현재 거의 100개 모델을 판매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가격은 1800만동(VND)에서 12억동(VND) 이상(미화 720달러~4만 8천 달러)까지 다양하며, 학생, 직장인, 고출력 오토바이 애호가 등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한다.

 

이러한 다각화는 시장의 다양한 부문을 유치하고 경쟁이 치열한 오토바이 시장에서 성장을 지속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혼다 베트남은 시장 점유율 80% 이상을 기록하며 여전히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2025년 3월 혼다 베트남은 국내에서 202,546대의 차량을 판매하여 전년 동기 대비 50.9% 증가했다. 이러한 급증은 혼다 베트남 브랜드의 강점과 베트남 소비자들의 높은 선호도를 보여준다.

 

2025년 1분기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핵심 요인은 모델과 가격의 다양성이다. 베트남 오토바이 제조업체 협회(VAMM) 회원사들은 신모델 출시뿐만 아니라 유연한 프로모션 및 애프터서비스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은 인상적인 판매 실적을 달성하여 1분기 전체 성장률 11.48%를 달성하는 데 기여했다.

 

 

지속 가능한 소비 트렌드

 

베트남의 전기 오토바이 시장은 지속 가능성과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빈패스트(VinFast), 페가(Pega), 야디(Yadea)와 같은 주요 업체들은 제품 다각화를 통해 이 부문의 상당한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적절한 정책이 시행될 경우 2035년까지 전기 오토바이가 베트남 시장의 최대 75%를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한다. 이는 베트남 전기 자동차 산업의 밝은 미래를 보여준다.

 

야마하 베트남은 네오(Neo) 모델을 출시했지만, 현재 판매량은 제한적이다. 수요 증가를 위해 가격을 4,900만 동에서 3,300만동으로 인하했다. 한편, 혼다 베트남은 학생을 대상으로 2,690만동에서 2,730만동 사이의 가격으로 ICON e: 시리즈를 출시했다. 또한 월 35만동에 배터리 대여 옵션을 제공하며 하노이에서 배송을 시작했다. CUV e: 모델은 월 150만동에 대여할 수 있다.

 

높은 초기 비용, 소비자 인식 및 습관 등 여전히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지만, 업계 전문가들은 베트남 이륜차 시장이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전기 오토바이는 친환경성과 낮은 운영비 덕분에 소비자들에게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다. 기존 오토바이는 여전히 매력적인 시장이지만, 앞으로는 전기 자동차와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전문가들은 2025년 1분기 판매 보고서와 현재 소비 동향을 바탕으로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이 2025년에도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한다.

 

하지만 이러한 성장세는 기존 오토바이뿐만 아니라 전기 오토바이의 강력한 입지를 통해 나타날 것이다. 이는 국내 오토바이 산업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제조업체들에게 점점 더 높아지고 다양해지는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하는 데 있어 기회와 어려움을 동시에 가져다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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