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애플리케이션] 베트남 아이폰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열어본 앱은?

상위권 앱들은 주로 사용자의 소셜 연결, 메시지 전송,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제공한다. 그런데 사용 시간과 빈도를 기준으로 상위권에 오른 유일한 뱅킹 앱이 있다.

 

베트남 사람들은 하루 평균 7.3시간을 모바일 앱에 사용하고 있으며, 매주 약 29개의 앱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지난 3년 중 가장 높은 수치다. 이는 Q&Me가 최근 실시한 "베트남 모바일 앱 인기 2025" 보고서의 주목할 만한 결과 중 하나이다. 이 설문조사는 전국 iOS 사용자 100명의 스크린 타임 기능을 수집 및 분석하여 진행되었다. 설문 대상에는 10대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남녀가 포함되었다.

 

이 설문조사에 따르면, 26세 이하 젊은층은 매주 최대 30개의 앱을 사용하며, 이는 고령층을 능가하는 수치다. 여성과 젊은층은 남성과 고령층보다 앱 사용 시간이 더 많다.

 

페이스북, 잘로, 틱톡, 유튜브, 메신저는 시장 점유율의 약 80%를 차지하며, 사용자의 주요 니즈인 소셜 연결, 메시지 전송, 엔터테인먼트를 충족하고 있다. 틱톡 사용률은 꾸준히 증가하여 2025년까지 20%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26세 이하 젊은층 사이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이다.

 

사용 시간(길이 기준), 즉 사용자가 하루 동안 각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총 시간을 살펴보면, 페이스북은 전체 애플리케이션 사용 시간의 24%를 차지하며 1위를 유지하며, 사용자들이 이 플랫폼에 얼마나 깊이 애착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상위 10위권 애플리케이션 대부분은 메시징, 엔터테인먼트, 전자상거래 애플리케이션 등이다. 특히 이 목록에는 뱅킹 애플리케이션 테콤뱅크가 유일하게 포함되어 있다.

 

사용 빈도 기준 가장 인기 있는 10대 애플리케이션 - 지난 7일 동안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한 번이라도 실행한 사용자 비율이며, 여전히 Zalo, Facebook Messenger, Tiktok, Youtube 등이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테콤뱅크와 MoMo라는 2가지 금융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금융 앱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모바일 결제 앱은 안정적인 사용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온라인 뱅킹 앱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025년까지 88%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7일 동안 뱅킹 앱 사용자 비율은 88%로, 2023년 62%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이 그룹의 주요 앱으로는 테콤뱅크, MoMo, MB뱅크가 있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