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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LG전자 베트남 공장 1분기 매출 12% 감소한 20억 달러 기록

북부 항구 도시 하이퐁에 위치한 LG전자의 베트남 공장은 올해 1분기 총 매출이 2조 8,400억 원(20억 5,000만 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3% 감소했다. 회사 1분기 재무제표에 따르면, 베트남 공장은 1분기 동안 총 1,333억 원(9,617만 달러)의 이익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0.7% 감소한 수치다.

 

 

특히 카메라 모듈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LG이노텍 베트남 하이퐁(LGITVH)은 매출 1조 1,500억 원(8억 3,400만 달러), 순이익 669억 원(4,827만 달러)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각각 35.6%, 30.8% 감소했으며, 주로 전자제품 및 가전제품을 생산하는 LG전자 베트남 하이퐁(LGEVH)은 매출 1조 6,800억 원(12억 2,000만 달러)으로 전년 대비 16.7% 증가했고, 순이익은 664억 원으로 7.1% 감소했다.

 

매출면에서 LGITVH와 LGEVH는 LG전자의 글로벌 사업장 중 각각 5위와 6위를 차지했다.

 

LG전자는 지난달 하이퐁 시 당국과의 회의에서 미국의 관세 부과로 인해 하이퐁 공장의 전자레인지 및 냉장고 생산 확장 계획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LG전자 하이퐁 공장 근로자 400명이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2024년 4월 기준, LG전자의 베트남 투자액은 주로 북부 해안 도시인 하이퐁을 중심으로 82억 4천만 달러에 달한다.

 

2013년 15억 달러로 시작한 투자는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 CNS, LG화학, LG상사 등 LG 자체 투자액 72억 4천만 달러와 LG 계열사 50곳이 투자한 10억 달러가 포함된다. 2024년 11월, LG디스플레이는 하이퐁에 10억 달러를 추가 투자할 수 있는 투자 등록증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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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