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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과학

쇼피와 라자다에 무허가 기능성 식품 판매 중단 요청

보건부는 쇼피와 라자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판매 광고를 했지만 제품 신고 인증서를 받지 못한 여러 유형의 기능성 식품을 발견하고 판매 중단을 요청했다.

 

5월 27일, 보건부 식품안전국은 해당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기능성 식품의 등록, 신고, 생산 및 거래에 대한 사후 검사를 거쳐 위법 사항을 발견하여 위와 같이 요청했다.

 

특히, 라자다와 쇼피에서는 건강 보호 식품군에 속하는 기능성 식품이 광고 및 판매되고 있지만 제품 신고 등록 인증서를 받지 못했다. 해당 식품군에는 오메가 3-6-9 1600mg, 나토 키나제 4000fu, 에스트로벤 - 컴플리트 멀티 - 시프톤, 커클랜드 글루코사민 1500mg 및 콘드로이틴 1200mg, 글루코사민 1500mg(MSM 함유) 1500mg이 포함된다.

 

규정에 따라, 해당 제품이 유통되려면 식품안전처(Department of Food Safety)에서 발급한 신고 등록증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사용자의 건강과 권리, 생산 및 사업의 법규 준수를 보장하기 위해, 식품안전처는 라자다 베트남 전자상거래 유한회사(Lazada Vietnam E-commerce Company Limited)와 쇼피(Shopee Company Limited)에 기능성 식품 거래에 대한 검토를 요구한다. 동시에, 두 플랫폼은 즉시 거래를 중단하고 위 제품에 대한 정보를 삭제하며, 5월 30일까지 식품안전처에 보고해야 한다.

 

식품안전처는 "관할 국가 관리 기관으로부터 제품 신고 등록증을 발급받았거나 식품안전정보시스템에 등록된 기능성 식품만 거래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쇼피는 현재 베트남에서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며,  라자다를 비롯한 여러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나머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한다.

 

 

5월 초부터 관계 당국은 사후 점검을 실시하여 식품 및 기능성 식품 광고에서 수많은 위반 사항을 적발하고 처리해 왔다. 페이스북, 틱톡, 쇼피 등 미디어 및 소셜 미디어에서 많은 유명인, 틱톡 이용자, KOL(주요 여론 주도자), KOC(주요 여론 소비자)들이 건강 보호 제품을 허위로 광고하여 소비자에게 피해를 입혔다. 2024년 식품안전처는 허위 정보를 사용하여 기능성 식품을 광고하는 업체에 110억 동(VND) 이상의 벌금을 부과했다.

 

보건부는 15개 전담팀을 구성하여 전자상거래 플랫폼,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틱톡, 잘로(Zalo), 페이스북, 유튜브, 그리고 온라인 시장에서 화장품, 처방약, 우유 등의 거래에 대한 불시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합법적인 제약 회사에서만, 모든 정보가 정확하고 원산지가 명확한 의약품을 구매해야 하며, 소셜 네트워크의 부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의약품을 구매해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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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