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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유럽 리투아니아, 베트남 수산물 수입 시장으로 급부상

베트남 수산물 수출생산자협회(VASEP)는 중부유럽의 관문인 리투아니아가 베트남 수산물의 잠재적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리투아니아는 매년 약 6억 5천만 달러를 수산물 수입하며, EU에서 12위를 차지하고 EU 전체 수입액의 1.2%를 차지한다. 비EU 수출국 중 베트남은 현재 6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참치는 사상 최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베트남 세관 통계에 따르면 리투아니아 시장으로의 참치 수출액은 2021년 22만 9천 달러에서 2024년 약 1,600만 달러로 69배 증가했다.

2025년 1~5개월 동안 리투아니아로의 참치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증가하여 800만 달러를 넘었다. 냉동 참치육/등심 제품(HS 코드 0304)은 이 시장의 주요 수출 품목으로, 전체 수출액의 98%를 차지한다.

 

리투아니아는 2004년부터 유럽연합(EU)에 가입했다. 베트남과 EU는 협력의 틀 안에서 경제, 무역, 투자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탄탄한 법률 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베트남과 중부 및 동부 유럽 국가 수교 75주년: 우호 강화, 협력 증진, 미래 전망" 워크숍에서 쩐홍하 부총리는 이 지역과의 관계 강화를 위한 5대 핵심 과제를 제시했다. 특히 경제 협력 증진 및 EVFTA(한-중부유럽자유무역협정)의 효과적인 활용은 양국 간 무역액을 매년 최소 10% 이상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VASEP에 따르면, 이러한 맥락에서 베트남 기업들이 리투아니아 시장에 참치 수출을 촉진하는 것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한 걸음이며, 향후 많은 성장 잠재력을 열어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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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