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나이(Dong Nai)성 인민위원회가 다각화 기업 도나꿉(DonaCoop)과 비나캐피탈(VinaCapital)컨소시엄에 호치민시(HCMC)와 롱탄 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지하철 노선에 대한 투자 제안을 공공-민간 파트너십(PPP) 모델로 허가했다. 이 프로젝트는 베트남 최대 항공 인프라 프로젝트인 롱탄 공항의 효율적 운영을 강화하기 위한 핵심 교통 연결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수이티엔-롱탄 지하철, 총 38.5km 3개 구간으로 구성
수이티엔-롱탄 지하철 노선은 계획 길이 38.5km로 3개 구간으로 나뉜다. 1구간은 약 6.5km로, 호치민시의 벤탄-수이티엔 지하철 노선과 연결되는 S0 역에서 동나이성의 새로운 행정 중심지(비엔호아 1 산업단지 내)까지 연결된다. 2구간은 약 27km로, 새로운 행정 중심지에서 롱탄 국제공항까지 이어지며, 3구간은 약 5km로 행정 중심지에서 옛 비엔호아 시내 중심 축까지 뻗는다.
투자 제안 제출 마감은 관련 당국이 투자자 제안을 승인한 날로부터 최대 9개월이다. 동나이성 재무부가 투자자 문서를 접수하도록 배정됐다.
컨소시엄은 이전에 동나이성 인민위원회에 지하철 노선 투자 제안 준비 허가를 요청하는 문서를 제출한 바 있다. 예비 연구에 따르면, 투자자는 총 투자 자본을 약 65조 동(약 2.47억 달러, 토지 수용 및 보상 비용 제외)로 추정하며, 프로젝트에 100% 민간 자본을 사용할 계획이다. 토지 수용은 국가가 별도의 구성 프로젝트로 처리할 것을 제안했다.
투자자는 PPP 모델 하에 BT(건설-이전) 계약을 통해 프로젝트를 시행할 것을 제안했으며, 지하철 회랑을 따라 위치한 토지 펀드로 지불할 예정이다. 이 토지는 교통 지향 개발(TOD) 스마트 도시 지역 개발에 활용될 전망이다. 프로젝트는 현장 수용 후 4~6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롱탄 국제공항, 3단계 개발로 2050년 완공 목표
호치민시 동쪽 약 40km에 위치한 롱탄 국제공항은 총 투자액 336.63조 동(약 141.2억 달러) 규모로 베트남 최대 항공 인프라 프로젝트다. 공항은 3단계로 개발 중이다.
1단계는 내년 개항을 앞두고 있으며, 1개의 활주로, 여객 터미널, 보조 시설을 포함해 연간 2,500만 명의 여객과 120만 톤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2단계는 2035년까지 2번째 활주로와 터미널을 추가해 5,000만 명 여객과 150만 톤 화물 처리 능력을 목표로 한다. 최종 3단계에서는 2050년까지 연간 1억 명 여객과 500만 톤 화물을 처리하는 풀 운영 용량을 달성할 예정이다.
완공 시 5,000헥타르 규모의 이 공항은 현재 2,500만 명 용량을 초과 운영 중인 호치민시 떤선녓 국제공항의 혼잡을 완화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