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나이롱탄 공항의 활주로, 터미널, 항공 교통 관제탑, 레이더 기지, 연료 탱크, 기관 본부와 같은 항목들이 점차 완성되고 있다.

특히 여객터미널은 프로젝트의 '심장'으로 꼽히는 곳으로 점차 완공되고 있다. 총 35조동이 투자되어 2023년에 착공하여 2025년에 완공될 예정이며, 나머지 항목은 2026년 8월에 완공될 예정이다. 연꽃 꽃잎 디자인을 하이라이트로 한 터미널 패키지는 지붕 공사가 완료된 후 형태를 갖추었다. 현재 작업자들은 지붕의 마지막 단계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으며, 12월 19일 기술 비행을 환영하는 공사를 완료했다. 이 프로젝트에는 중앙 역과 3개의 날개가 있으며, 출발 방향과 도착 방향이 분리되어 설계되었다. 이 프로젝트에는 지상 1층, 3층, 지붕 높이 45m 이상, 총 면적은 약 376,000m²이다.

인근에는 총 3조5천억동이 투자된 항공 교통 관제탑과 보조 공사가 있다. 이 프로젝트의 공사는 기본적으로 완료되었다. 타워는 여객 터미널과 조화를 이루는 색상과 건축물이 연꽃봉오리 모양으로 설계되었다. 타워의 높이는 123m이며 상단에는 레이더가 있고, 공사 면적은 약 80㎡, 타워 본체 직경은 10m이다. 타워 아래에는 기술 하우스, VIP 하우스, 발전소 및 ATC 경관과 같은 보조 물품들도 긴급히 설치되고 있다.
항공 교통 관제 터미널 내부에는 비행 관리를 위한 전문 장비와 시스템이 설치되어 다가오는 기술 비행에 대비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모든 이착륙 작전의 '두뇌'가 되어 매년 수십만 편의 비행에 대한 안전을 보장한다.

감시 레이더 시스템이 구체화되어 모든 기계 및 전자 부품의 설치를 막 완료했다. 설치된 레이더 시스템에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와 유럽항공안전기구(유로컨트롤)의 기준을 완전히 충족하는 1차 감시 레이더(PSR)와 2차 감시 레이더(SSR)가 포함된다. 레이더 시스템이 작동하면 감시 범위가 확대되고 비행 관리의 질이 향상된다.

첫 번째 활주로가 완공되었다. 활주로는 길이 4km, 폭 70m로 모든 항공기를 수용할 수 있다.

옆에 두 번째 활주로(왼쪽) 공사가 6개월 진행 후 점차 모습을 드러냈 다. 이 활주로는 길이 4km, 폭 75m이다. 활주로 하나가 고장날 경우를 대비해 두 개의 활주로를 백업해야 한다.

2024년 10월 착공한 총 투자액 2조8천억동 이상의 항공기 연료 공급 시스템도 모습을 보였으며 내년에 완공될 예정이다. 설계에 따르면 롱탄 공항의 항공기 연료 스테이션은 6개의 연료 탱크를 포함해 하루 5,200m³의 용량을 갖추고 있다. 각 탱크의 용량은 6,000m³이며, 주차장까지 지하 파이프라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대규모로 연료를 저장하고 공급할 수 있다.

총 자본금 약 7조6500억동 규모의 국가 관리 기관 본부 건설 프로젝트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해당 품목에는 남부공항관리청 본부, 세관, 출입국관리국, 지방경찰, 동물검역 및 식물검역이 포함된다. 건설부는 본적으로 공사 부분을 완료했으며 12월 19일 이전에 완료될 수 있도록 완료 중이라고 밝혔다.
1,810헥타르에 달하는 롱탄 공항의 1단계 건설은 2021년 1월 5일에 시작되었으며, 연간 2,500만 명의 승객과 120만 톤의 화물을 수용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는 기본적으로 12월 19일 이전에 완료되어 2026년 중반에 상업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