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굿모닝베트남미디어

[밀크차음료시장] 건강에 좋지 않지만 대형 밀크티 체인은 여전히 연간 수천억 동을 번다.

KOI의 수익은 의외로 푹롱을 압도한다.

밀크티 사업 분야는 최근 몇 년 사이 푹롱, 토코토코 등이 강세를 보이면서 차별화를 보이고 있는 반면 공차, 보바팝, 딩티 등 업계 주요 브랜드들은 후퇴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다.

 

3-4년 전 가장 호황기였던 밀크티 시장은 식었지만 여전히 매력이 있다. 밀크티 체인점들은 이 기회를 이용하여 음료 부문에서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여 커피 체인점을 긴장케 한다.

 

밀크티 브랜드의 주요 타깃 고객은 밀레니얼 세대와 Gen Z세대로, 인구의 큰 비중을 차지하며 소비도 불사하는 젊은 고객층이다. 이들은 기업에게 비옥한 땅을 열어주고, 적절히 이용한다면 큰 잠재력이 되고 있다.

 

지난 5년 동안 베트남 젊은이를 '열광'시킨 밀크티 브랜드 푹롱이 부상했다. 푹롱은 유명한 차 지역인 바오록(람동성)에서 유래해 2015년 10개 점포에서 2019년 70개 점포로 빠르게 확장했다.

 

지난해 체인점 매출은 7790억 동으로 65% 증가했고, 동시에 더커피하우스나 스타벅스같은 톱커피 체인들과 비스했다. 그러나 푹롱은 순이익이 160억 동에 불과해 아직 그다지 높은 효율성을 갖추지 못했다. 예년에는 매출액이 최대 수천억 동에 달했음에도 불구하고 상징적으로 몇 십억동의 이익을 냈다.

*업체 매출액(단위 :10억동/약43100달러)

 

푹롱은 밀크티 업계의 다른 사업과 비교했을 때 월등하다. 그러나 토코토코의 성장도 두드러졌다. 이 브랜드의 연간 매출은 2019년 2380억 동에 달할 정도로 두 배 이상 성장했지만 수익은 미미하다.

 

지난해 더 코이 카페 브랜드도 토코토코와 비슷한 2440억 동의 매출을 기록했다. 하지만 성장률은 많이 둔화됐다. 더 코이 카페의 하이라이트는 70%가 넘는 높은 이익률이다. 토코토코가는 50%를 넘고 푹롱은 35%에 불과하다. 

 

덕분에 2017-2018년 동사의 당기순이익은 약 400억 동으로 최대 경쟁사인 푹롱을 크게 앞섰다. 하지만 2019년 결과는 갑자기 140억 동으로 떨어졌다.

*업체 년도별 이익(단위:10억동/약 42100달러)

 

공차, 보바팝, 딩티 등 대형 밀크티 브랜드를 통해 지난해 모두 밀크티 산업이 모두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분업화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차맛의 강점을 지닌 푹롱 역시 고객들에게 입지가 좋아 점점 좋아져 경쟁사로부터 시장점유율까지 차지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서서히 부상했는 쉐어 티는 지난해 350억 동의 매출에 130억 동의 적자로 적자폭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딩티도 지난 2년간 20억-30억 동에 이르는 손실을 보고했다.

 

많은 밀크티 브랜드들은 일정한 성공 후에 프랜차이즈를 했기 때문에 모회사의 사업 성과가 시장에 그 브랜드의 크기를 완전히 반영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토코토코가 말했듯이 전국에 약 300개의 점포가 있으며, 70%가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또는 공차처럼 2019년 말까지 점포는 50여 개, 프랜차이즈율은 약 40%이다.

-CAFEF-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