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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모닝베트남미디어

[애플] 현대·기아차와 전기자동차 생산사업이 무산, 애플의 후보는 누구일까.

블룸버그에 따르면, 이 계획의 애플 후보 중 일부는 폭스콘, 닛산이다.

자체 자동차 라인을 출시하려는 계획은 많은 파트너들에게 기회를 제공한다. 이 비밀 프로젝트는 최근 몇 달 동안 애플이 테슬라 임원 몇 명을 영입하면서 애플의 최고 AI 책임자가 감독하고 테스트를 강화하면서 탄력을 받고 있다.

 

이 구상은 애플의 '거대 프로젝트'로 알려져 있으며, 스마트폰 시장에서 자동차 산업과 아이폰 같은 공급망 발전 가능성이 있어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애플이 자동차 제작을 약속하면 자동차 조립을 위한 핵심 협력사 등 핵심 부품 공급을 위한 복수의 파트너를 물색할 가능성이 높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이들은 다음과 같은 잠재적 후보들이다.

 

폭스콘

폭스콘 테크놀로지 그룹은 오랫동안 애플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왔다. 10년 이상 동안, 회사는 전 세계 대부분의 아이폰뿐만 아니라 거대한 단지에서 나온 맥과 아이패드 컴퓨터들을 조립하면서 애플의 최대 제조 파트너였다.

지난 10월 폭스콘은 자동차 회사가 그들의 모델을 더 빨리 시장에 출시할 수 있도록 도울 최초의 전기 자동차 섀시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공개했다. 회사는 또한 2024년에 배터리를 출시할 계획이다. 억만장자 테리 고우가 설립한 대만 회사 폭스콘이 조립 활동에는 참여하지 않겠지만, 2020년 초 피아트 크라이슬러와 합작해 중국 내 전기차 개발 및 제조를 위한 계획을 발표했다.

폭스콘은 지난 1월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바이튼과 2020년 1분기까지 M바이트 모델 양산을 목표로 생산협약을 체결했다. 동 그룹은 또 저장 지리홀딩그룹과 생산 및 컨설팅 서비스를 위한 또 다른 합작회사를 발표했다.

 

매그나

매그나 - 캐나다 온타리오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자동차 공급업체이다. 회사는 여러 브랜드의 모든 자동차 모델을 다년간 제조한 경험이 있는 계약 제조업을 하고 있다.

매그나는 운전석 보조 기능을 위해 섀시와 시트부터 센서 및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만든다. 매그나 파트너에는 BMW와 재규어가 포함된다. 매그나는 전기차 스타트업을 위한 디지털 서비스와 제조도 소개한다. 지난해 가을에는 피스커에게 오션 SUV용 EV 플랫폼을 제공하고 1월에는 자율주행 기능을 추가하기로 합의했다.

12월에 매그나는 전기차 파워트레인을 제조하기 위해 LG전자와 합작으로 약 4억 5천만달러를 투자했다. 중국 내 제조시설도 증설하고 있는데, 유럽 외 지역에서 처음으로 조립한 베이징 자동차 그룹용 아크폭스 알파-T가 제작됐다.

한편, 회사는 애플과의 일생일대의 관계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양사는 애플이 5년 전 처음 시장에 진출한다는 아이디어를 내놓았을 때 애플카를 생산하기로 협상했다.

 

현대와 기아

현대와 기아가 올해 가장 주목받는 경쟁자로, 지난 달에 현대가 애플과 거래를 하고 있다는 것을 처음 확인한 데 일부 힘입은 바 있다. 하지만, 현대는 재빨리 그것을 부인했고 애플과 협상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현대와 기아 모두 미국에 공장이 있으며 차량이 500㎞ 이상 주행하고 18분 만에 최대 80%의 충전을 할 수 있는 전용 EV 플랫폼을 갖고 있다. 둘 다 기존 모델에서 개발한 전기차를 판매하고 있지만 지난 3월부터 전용 플랫폼에서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운영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다.

현대와 기아가 직면한 가장 큰 단점은 최근 애플용 전기차 개발 여부에 대한 루머가 나왔다는 점이다. 두 회사 모두 회담이 열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지만 애플이 이를 최고의 파트너로 생각한다면 논의가 재개될 수 있을 것이다.

 

닛산

비록 이것이 있을 수 없는 협력 계약으로 여겨지지만, 닛산 자동차는 여전히 애플에 이익이 되는 많은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최근 닛산은 르노와 함께 개발한 EV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이 플랫폼은 올해 말 출시된 소형 SUV 아리아에 탑재될 예정이다.

마코토 우치다 최고경영자(CEO)는 기자회견에서 애플을 위해 자동차를 만들 준비가 돼 있느냐는 질문에 "닛산은 다른 사람이 하지 않는 일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2019 회계연도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닛산은 애플의 자동차 개발이나 제조를 돕는 것으로부터 필요한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회사는 애플의 기술 접근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도 있다.

 

스텔란티스

기업이 애플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한 가지 요소는 기존 제조 능력이다. 유럽 자동차 제조사는 그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스텔란티스는 이미 매출 감소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일부 공장에는 빈자리가 있다.

1월 19일 CEO인 카를로스 타바레스는 스텔란티스가 애플이나 전기차 분야의 다른 어떤 기술회사와도 협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블룸버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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