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부동산

하노이 중심가의 소매공간 임대료는 크게 올랐다

시장 회복과 명품 브랜드 확대로 하노이 중심지역 임대료가 크게 올랐다.

 

CBRE가 오늘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3분기 하노이 소매 시장은 브라이틀링, 마크 제이콥스, 베를루티 등 명품 부문에서 많은 국제 브랜드가 출시됐다. 이 브랜드들은 베트남에 첫 매장을 열었고, 마크 제이콥스는 하노이 리타이또와 짱띠엔 거리의 주요 장소에 첫 매장을 열었다.

 

이외에도 이온맥스발루, 안남고메, 마더케어, 린 등 기존 브랜드들이 롯데센터 하노이와 빈콤의 쇼핑센터와 같은 주요 상업센터와 쇼핑몰에 새로운 매장을 열면서 시장에서의 입지를 계속 넓혀가고 있다.

 

새빌스는 지난주 발간한 보고서에서 하노이 소매시장을 평가할 때 많은 고급 소매 브랜드들이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중 일부는 외국의 투자기업이 될 것이라고도 말했다. 

 

새빌스 아시아태평양지역 소매부문장인 닉 브래드스트리트는 베트남이 싱가포르, 태국 등 동남아 시장보다 높은 곳으로 도약할 수 있는 장점이 많고 명품 브랜드가 확장·발전할 여지가 많다고 평가했다.

 

다만 베트남은 중앙지역 공급이 여전히 제한적이라는 게 약점이다. 현재 호찌민에 있는 유니언 스퀘어 빌딩만이 명품 브랜드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한편 하노이 시장에서는 호안끼엠지구의 중심지역이 이들 브랜드에 걸맞은 공간이 부족하다. 이곳의 임대료도 2020~2021년 약 15%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일반적으로 소매시장 회복과 명품 브랜드 확대로 인해 3분기에는 하노이 중부지역을 중심으로 임대료가 크게 올랐다. CBRE의 자료에 따르면 CBD의 경우 부가세와 서비스 요금을 제외한 1층 임대료가 제곱미터당 월 144달러에 달해 전분기 대비 9% 증가했다. 이는 CBD에서 역대 최고 수준의 임대료다. 센터 외 부지의 경우 임대료도 월 제곱미터당 27달러에 달해 QoQ 6.9%, YoY 14% 증가했다.

 

마찬가지로 새빌스는 CBD에서 임대료가 9% QoQ, 23% YoY 증가했으며 지상 임대료는 제곱미터당 월 128.6달러 수준이라고 기록했다. 새빌스는 "오페라 하우스와 메트로폴 호텔 주변 공간을 찾는 고급 소매 브랜드들이 이 지역의 임대료를 인상한다"고 평가했다. 반면 호안끼엠지구 다른 지역의 임대료는 안정세를 유지했다.

 

시장 전망과 관련, CBRE에 따르면 향후에도 임대 수요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면서 프라임 로케이션의 소매 공간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수요가 많은 지역의 임대 가격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통적인 소매점들은 매장 내 편의성을 통합하여 온라인 주문 처리 능력을 높여줌으로써 소비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지속적으로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어려움과 인플레이션 압력에 대한 우려로 특히 비필수 품목의 경우 소비자의 구매력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것은 소매 시장의 회복을 늦출 수 있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