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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2022년 자동차 산업의 6가지 하이라이트

 

올해 기록적인 자동차 판매가 있었고 전기차의 인기가 높아졌고, 베트남의 한 자동차 제조업체는 미국에 EV를 수출하기도 했다.


◆ 역대 최고 매출 기록

 

첫 11개월간 45만9423대가 판매된 이후 처음으로 연간 판매량이 50만대를 기록할 예정이다.

이로 인해 베트남은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와 함께 동남아시아 4대 신차 시장에 진입했다. 베트남은 지역에서 두 번째로 높은 성장 시장이다. 아세안 자동차 연맹에 따르면, 베트남 자동차 시장은 첫 11개월 동안 43.5%의 성장률로 말레이시아(44.8%)에 뒤졌다.

시장 규모가 커지고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것은 자동차 제조업체들을 베트남으로 끌어들인 중요한 요인이다.

 

◆ 공급이 감소함에 따라 가격 상승

 

수입과 현지 생산은 자동차 부품 공급 중단으로 생산이 줄면서 2022년 상반기 수요를 충족시키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그것은 비용을 끌어올렸고,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교통비도 더 비쌌다.

상황이 점차 개선되어 3분기 후반기에 부족함이 해소되었다.

어려운 시기에 도요타, 현대, 미쓰비시, 기아, 그리고 다른 자동차 회사들은 가장 잘 팔리는 모델을 고객들에게 전달하는 데 1달에서 2달이 걸렸다. 수입차, 특히 고급차가 배송되기까지 4개월, 경우에 따라서는 반년이 걸렸다.

공급 감소로 인해 많은 차들의 가격이 수십에서 수억 동(2만4000동 = 1달러)까지 올랐다.

제조업체들은 또한 유로 5 배출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엔진을 업그레이드하는 것과 같은 이유로 가격을 인상했다.

가격 인상은 포드, 도요타, 기아, 현대, 미쓰비시, 스즈키, 렉서스, 메르세데스 등이 국산차와 수입차의 가격을 인상하면서 사실상 전면적으로 일어났다. 기아차는 가격을 네 차례나 인상했다.

 

◆ 새로운 모델이 등장하고, 몇몇 오래된 모델은 작별

 

자동차 시장은 매년 신모델이 들어오고 구형 모델이 단종되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2022년은 예년보다 다소 숫자가 컸지만 별반 다르지 않았다.

자동차 회사들은 보통 그들의 제품 전략에 따라 모델을 중단하지만, 올해는 또 다른 이유가 있었다: 2022년부터 판매되는 새로운 자동차에 대한 의무적인 유로 5 배출 기준 요건때문이다

배출가스 기준으로 단종된 차량에는 도요타의 위고와 힐룩스, 혼다의 브리오 등이 포함됐다.

현대의 코나, 도요타의 러시, 폭스바겐의 파사트, 폴로 해치백 등은 수요 부족으로 시장에서 철수했다.

빈패스트의 경우 2023년부터 EV로 전환하는 전략으로 인해 파딜, 럭스 A.20, SA 2.0을 포함한 전체 가솔린 자동차의 생산을 중단했다.

반면 시장에는 신차들이 대거 선보였다. 현대차는 코나의 플러그를 뽑은 뒤 크레타를 선보였다. 도요타는 러시 판매를 중단하고 벨로즈로 교체했으며 젊은 도시 고객을 위한 소형 SUV인 레이즈를 추가했다.

기아는 오랜 세월의 공백을 깨고 스포티지와 카렌스를 다시 데려왔다. 현대차는 MPV 부문에서 스타게이저를, 포드는 이스케이프를 C 부문에서 더테리토리로 교체했다.

지프는 대형 SUV인 그랜드 체로키를 처음으로 판매했고, 폭스바겐은 준중형 크로스오버 SUV 부문에서 T-크로스를 판매했다.

 

◆ EV 성장 추세

 

EV 추세는 아직 대규모로 주목받지 못했지만, 2022년에 하이브리드 차량과 순수 EV의 두 가지 주요 그룹으로 명확하게 나타났다.

베트남의 충전소 수가 제한적인 것을 보고 일본과 한국 기업들은 하이브리드를 가장 적합한 구성으로 간주하고 순수 전기차에 서둘러 투자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도요타는 코롤라 크로스, 캠리, 알티스와 같은 하이브리드 모델을 가장 먼저 판매했고 스즈키는 에르티가와 함께 그 뒤를 이었다.

닛산은 킥스로 하이브리드카 시장에 진출했고 기아는 베트남 최초의 하이브리드카인 쏘렌토를 출시했다. 기아차는 2022년 순수 전기차인 EV6를 판매할 계획이었지만 실현되지 못했다.

볼보는 하이브리드 엔진이 2023년부터 모든 제품에 기본 구성이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벤틀리는 2022년에 최초로 외부에서 충전된 플라잉 스퍼를 베트남에 들여왔다.

렉서스는 가솔린 엔진 옵션과 함께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계속 판매했다.

메르세데스와 아우디는 가장 비싼 순수 전기차인 EQS와 e-tron GT를 가져왔다.

 

◆ 미국에 수출되는 빈패스트 자동차

 

베트남 최초의 토종 자동차 제조업체인 빈패스트는 미국에 차량을 수출한 국내 최초의 자동차 회사가 되었다.

999대의 VF8 EV의 첫 번째 배치는 11월 25일 하이퐁의 북쪽 항구를 떠나 12월 19일 미국 캘리포니아에 도착했다.

▶2022년 11월 25일 미국행 VF8 승용차/사진 제공: 빈패스트

 

전문가들은 1차 대미 수출이 빈패스트가 그 주요 자동차 시장에서 장기적으로 성공을 거두는 지표가 될 수는 없지만 회사와 베트남 자동차 산업 전반에 중요한 단계라고 분석했다.

빈패스트는 가솔린차 생산을 중단하고 올해부터 VF8을 공급하기 시작했다. VF 9와 VF 5는 2023년에, VF 6와 VF 7은 다음 해에 출시될 예정이다.

 

◆ 자동차 등록의 어려움

 

2022년 말에 사람들은 신차와 중고 차량의 등록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호찌민시경찰이 남부의 많은 등록 센터들의 위반 사항들을 조사하고 그들의 관리자들을 체포한 후, 그들은 나머지 등록 센터들의 운영을 강화하는 동안 운영을 중단해야 했다.

▶호찌민시 빈탄구역에 있는 센터에서 차량 등록. 

 

자동차 대리점들은 고객들의 등록이 이전보다 더 오래 걸리기 때문에 고객에게 차를 배달하는 것을 연기해야 한다.

호찌민시와 하노이의 등록 센터는 일부 자동차 소유자들이 차례를 위해 꼬박 하루를 기다려야 하는 등 초만원이 됐다.

베트남 등록부는 특히 설인 뗏이 다가옴에 따라 등록센터들에 조속한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VN익스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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