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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섬유의류] 소비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 여전히 많은 도전에 직면할 것이다

 

SSI증권합동주식회사(SSI리서치) 분석투자자문센터는 최근 발표한 섬유·의류산업 전망 보고서에서 2023년에도 인플레이션 압력이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 것으로 보고 있다. 게다가 소비는 여전히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어 업계의 사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베트남섬유의류협회(VITAS)에 따르면 수출액은 440억 달러로 2021년 대비 8.8% 증가한 것으로 추산된다.

 

베트남 국가섬유·의류그룹에 따르면 2022년 섬유·의류 시장은 같은 기간 호황기인 첫 6개월과 마지막 6개월(연초 8개월 수출이 20% 증가) 사이에 상반된 두 가지 색깔의 그림을 보았으며, 9월은 11% 증가하는 데 그쳤고 미국과 유럽연합(EU) 등 주요 시장의 섬유와 의류 수요가 고물가와 금리 상승으로 감소한 10월과 11월은 같은 기간 각각 4%, 10% 감소했다.

 

베트남의 2022년 섬유·의류 수출액은 2021년 대비 8% 증가한 약 440억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2022년 4분기 성장률이 둔화되면서 2023년에는 어려운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섬유 및 의류 산업은 물론 다른 산업들도 전염병이 끝나지 않고, 세계적인 인플레이션이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소비자 구매력이 급락하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갈등은 여전히 긴박하다. 게다가 생산 할인, 소량 주문, 빠른 배송 시간과 같은 브랜드의 엄격한 요구 사항이 있다.

 

SSI증권합동주식회사 분석투자자문센터(SSI리서치)는 최근 발표한 섬유·의류산업 전망 보고서에서 2023년에도 인플레이션 압력이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 것으로 보고 있다.

 

맥킨지는 전 세계 오트쿠튀르(고급 여성복 제조업 또는 그런 여성복) 매출이 전년 대비 5~10% 성장하고, 나머지 시장은 전년 대비 3%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섬유 산업에서 하이 패션과 다른 부문 간의 차이 외에도, 지역적인 차이도 분명할 것이다. 미국 경제는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여전히 다른 주요 경제국들보다 더 큰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재고 감소 과정은 대형마트에서 진행돼 왔으며 스포츠웨어 사업에서 가장 긍정적인 발전을 기록했다. 그러나 미국의 데이터는 2023년 2분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업계 전반의 높은 재고 수준을 여전히 보여주고 있다. 2023년 3분기에는 상향 전망에도 불구하고 분기별 주문이 가속화되기 시작할 것으로 보지만 2023년 하반기 실적 성장(전년 동기 대비)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비타스(VITAS)는 2023년 베트남의 섬유·의류 수출액이 450억~470억 달러(동기간 7~11% 증가)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SSI리서치는 실 같은 부문이 2022년 4분기부터 적자를 기록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이 목표가 상당히 어렵다고 보고 있으며, 비나텍스(Vinatex)도 2023년 의류 수주가 전년 대비 25%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비필수 품목과 일반 소비에 대한 지출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판촉과 할인으로 소매 판매가 증가할 것이다. 이에 따라 SSI리서치는 평균 판매가격 하락으로 국내 실·의류 제조사가 가장 취약한 상황에서 밸류체인 전체의 총이익률이 압박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SSI리서치는 2022년 2분기 이후 면화와 유가가 크게 떨어졌기 때문에 제조사들의 원자재 가격 압박이 완화된 것으로 보고 있다. 원단 가격 하락은 낮은 평균 판매 가격을 부분적으로 상쇄할 것이다.

 

다만 SSI리서치는 소매업체에 비해 국내 제조업체들의 협상력이 낮아 전체 총마진이 여전히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특히 수요가 부진한 시기) 임금은 같은 기간 20% 인상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금리가 연중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금융 비용 상승은 특히 레버리지가 높은 기업의 순 마진에 부담을 줄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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