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기업

'새우 왕' 민푸, 2023년 4900만달러 이익 전망

베트남의 대표적인 새우 수출업체인 민푸해산물공사는 2023년 연결 매출이 17조9900억동(7억6700만달러) 이상, 세후이익이 1조1500억동(4900만달러)으로 전년 대비 각각 9%, 38%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2022년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민푸(MPC)는 2023년에 6만톤의 해산물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민푸해산물의 삶은 호랑이 새우.

 

민푸 까마우 및 민푸 하우장과 같은 자회사는 각각 5000억동(2132만달러), 민푸 록안 1179억동 및 민푸 끼엔장은 262억동(112만달러)이 매출 목표이다.

 

민푸는 베트남산 생 새우의 가격이 2030년까지 인도와 2035년까지 에콰도르의 가격과 같아지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회사는 흑호랑이와 흰다리새우의 유전자를 개선하여 저항력이 좋고 베트남의 질병, 날씨, 기후에 잘 적응하는 종자 새우를 만들 계획을 가지고 있다.

 

보고서는 "질병에 강하고 베트남의 기후와 환경에 적응한 고품질 새우 종자를 생산하면 2030년까지 베트남 새우 양식 산업의 성공률이 60% 이상, 2035년까지 80% 이상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2030년부터 인도, 2035년부터 에콰도르와 동등한 저렴한 가격으로 각 지역에 적합한 흑호랑이새우에 대한 광범위하고 반집약적인 양식 모델과 흰다리새우에 대한 첨단, 초집약적인 양식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2022년 MPC는 전년 대비 각각 21%, 27% 증가한 16조4300억동(6억9141만달러)의 매출과 8386억동(3530만달러)의 세후 이익을 기록했다.

 

회사는 매출 목표의 87%와 이익 계획의 66%를 달성했다. 이는 2017년 이래로 민푸가 사업 계획을 6년 연속 성취하지 못했다. 2022년 12월 31일까지 MPC의 총 자산은 10조6100억동(4억4642만달러)으로 연초 대비 11% 증가했으며, 주로 재고 증가로 인한 증가다.

 

비상장 공기업인 UPCOM 시장에서 MPC 주식은 수요일 한주 당1만7800동(0.76달러)를 기록했다. 지난 7월 회사는 세포 기반 새우 제품에 대한 연구 개발을 수행하기 위해 싱가포르에 기반을 둔 양식 및 해산물 회사인 Shiok Meats와 계약을 체결했다.

 

민푸는 몇 년 동안 베트남에서 가장 큰 새우 생산 및 수출 회사이다. 메콩 델타의 까마우 지방에 기반을 둔 회사는 최근 몇 년 동안 새우 양식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투자를 집중했다. 주요 수출 시장은 미국, EU, 호주, 뉴질랜드, 일본, 캐나다이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