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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자동차] 5월 저상승차량 부문, 일본차가 한국차를 압도

5월 저상승층 판매 상위 5개 차종은 주로 B사이즈 차종이며, 이중 4개 브랜드가 일본차이다. 5월 저상승차 모델(세단과 해치백 포함) 판매량은 사뭇 달랐다. VAMA의 데이터에 따르면, 혼다시티는 1000대 이상의 자동차로 1위를 차지했지만, 다른 모델들은 몇 백 대에 불과했다.

 

모델 북부 중부 남부 합계(대)
혼다시티 469 316 250 1035
현대 액센트       960
도요타 비오스 252 114 220 586
마즈다 3 161 77 167 405
마즈다 2 221 42 123 385

 

혼다시티는 지난 4월과 5월 베트남 시장에서 2개월 연속 저상차 판매 1위를 차지했다. 이전에는 2023년 첫 3개월 동안 한국 모델인 현대 엑센트가 우세했다. 2023년 베트남 자동차 시장 전체가 암울한 상황에서 선두 세단 3사는 모두 같은 판매 감소를 보였다.

 

혼다 시티는 5월에 1035대의 차량을 판매했는데, 이는 전월보다 102대 감소한 것이다. 북부지역 고객이 469대로 압도적으로 많은 가운데 중부지역 고객은 316대로 2위를 차지했고 남부지역 고객은 250대를 선택했다. 다른 모델에 비해 중부지역 고객이 남부지역 고객보다 높은 경우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2023년 초부터 누적된 시티는 베트남 고객에게 4623대의 자동차를 납품했다.

 

 

현대 엑센트는 3월부터 5월까지 판매량이 감소하며 2위를 차지했다. B 사이즈 세단은 5월에 920대를 팔았는데, 이것은 전월보다 130대가 줄어든 것이다. 현대는 지역별로 고객 세부사항을 공개하지 않는다. 2023년 첫 5개월 동안 엑센트는 총 5913대를 판매하여 베트남의 저상차(소형차)중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도요타 비오스는 4월 대비 109대 감소한 586대를 판매해 3위를 차지했다. 비오스는 액센트와 마찬가지로 전체 시장의 맥락에서 3월 이후 지속적으로 매출이 감소했다. 도요타의 B 사이즈 세단은 북부의 고객들에게 22대로 남한의 고객들보다 32대 더 많은 252대를 전달했다. 중부 지역의 고객 수는 114대로 가장 낮은 비오스를 구매했다. 2023년 5월까지 총 3476대의 차량을 판매하여 베트남 세단 시장 점유율 3위를 차지했다.

 

마쓰다의 두 모델은 각각 4위와 5위를 차지했고, 마쓰다3는 405대, 마쓰다2는 386대였다. C 사이즈 세단인 마츠다3는 남쪽에서 167대로 북쪽보다 6대가 많은 고객에게 가장 많이 납품되었다. 중부 지역에 납품되는 차량의 수는 77대에 불과하다. 마쓰다2는 북부에서 221대로 가장 많이 납품했고, 남부는 123대, 중부권 42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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