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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연예

블랙핑크의 베트남 투어로 본 케이팝의 위상

하노이에서 콘서트를 앞두고 있는 한국 걸그룹 블랙핑크가 불과 40회만에 1억6천4백만달러에 가까운 티켓 판매 수익을 올렸다.

 

독립적인 박스 오피스 추적 플랫폼인 투오링데이타(Touring Data)의 수치는 블랙핑크의 본 핑크 월드 투어의 40일 밤이 약 1억6380만달러의 수익을 올렸고 90만장 이상의 티켓이 판매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평균적으로 그룹은 매일 밤 약 2만2600명의 관중과 함께 400만달러 이상을 벌어들였다. 위의 수치는 아직 집계되지 않은 24개의 쇼를 포함하지 않았다.

 

블랙핑크는 역사상 일련의 콘서트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그룹이 되었다. 이전에, 이 기록은 7820만달러의 수익과 거의 70만명의 관중으로 유명한 영국 걸 그룹인 스파이스 걸스의 스파이스 월드 투어 2019에 속한다.

 

블랙핑크는 2022년 11월 로스앤젤레스(미국)에서 거의 4만7000명의 관중 앞에서 콘서트를 열었다. 사진: YG 엔터테인먼트

 

'본핑크월드투어(Born Pink World Tour)'는 블랙핑크가 2022년 10월 중순부터 시작하는 두 번째 투어로, 총 64회의 콘서트로 아시아, 유럽, 북미, 오세아니아에서 꽉 찬 일정으로 진행된다. 7월 말에 그룹은 하노이에서 두 번의 쇼를 더 한다.

 

블랙핑크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한국 연예계는 대유행 이후 콘서트로부터 많은 혜택을 보고 있다. 2022~2023년 사이에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케이팝 콘서트 시리즈 10편을 감안하면 한국 아이돌이 가져온 돈은 총 4억2천만달러에 육박한다.

 

앨범 사업 외에도 콘서트는 한국 음악 산업의 중요한 수입원이기도 하다. 평균적으로, 각 공연은 약 1만명의 관객을 맞이한다. 4만명에서 7만5000명까지 녹음하는 세션이 있다. 베트남 화폐로는 공연장과 가수의 명성에 따라 각 공연의 평균 티켓 가격이 약 200만-500만동 정도다.

 

 

국내에 국한되지 않고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회사들도 많은 아시아 국가와 서구의 일부 주요 도시로 공연을 확장했다. 현대차증권에 따르면 2022년 해외 K팝 콘서트를 찾는 관객은 약 285만명으로 추산된다.

 

리서치 회사인 러서치&마켓에 따르면 전 세계 K-팝 이벤트 시장의 가치는 2021년 81억달러이다. 위 수치는 2031년까지 200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기간의 연평균 성장률(CAGR)은 7.3%에 달한다.

 

콘서트에서 팬들은 입장권을 사기 위해 돈을 쓸 뿐만 아니라 아이돌 이미지가 있는 제품(굿즈)을 더 많이 소비한다. 인기 있는 것은 아이돌이 있는 작은 사진(카드), 큰 사진(포스터), 응원봉(야간봉), 그룹 로고가 새겨진 스티커, 보석, 옷, 액세서리, 패션 등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의 최신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콘서트, 앨범 발매, 행사 관련 상품 판매액은 개인 소장품, 제작, 해적판 등을 포함해 총 1500억원에 이른다.

 

케이팝 아이돌의 인기는 기획사에게 소중한 자산이 된다. SM엔터테인먼트, YG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 하이브( Hybe)는 이제 대한민국 연예계의 '빅4'로 통한다.

 

작년에 "박 4"의 총 매출은 거의 26억달러에 달했고 순이익은 5억달러 이상이었다. 수입만 놓고 보면 앞서 언급한 4개 회사의 아이돌은 몰디브, 피지, 바베이도스 등 '관광 천국' 경제 규모의 절반에 해당하는 금액을 벌어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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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