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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베트남의 LNG 발전 프로젝트, 계약상의 장애물과 수입 비용 증가에 직면

액화천연가스(LNG) 전력 프로젝트에 대한 베트남의 야심찬 여정은 장기 계약 협상이 주요 계획의 진행을 위협하면서 걸림돌에 직면해 있다.

 

베트남의 저명한 전력회사인 PV 파워의 응우옌두이장 부사장은 연짝 3&4 LNG 전력 프로젝트를 둘러싼 문제를 강조했다. 장은 "현재 가장 어려운 측면은 PV 파워와 베트남 전력(EVN) 간의 전력 구매 계약(PPA) 협상이 장기화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장 부사장에 따르면 PPA 논의가 2년에 걸쳐 진행되었지만 공식적인 합의는 여전히 어렵다. 문제는 EVN 측에서 연간 전력량에 대한 약속인 것 같다. "PV 파워는 프로젝트의 부채 상환 기간에 맞춰 15년 동안 연간 90%의 전력 생산량을 보장하겠다고 제안했다. 그러나 구매 당사자는 이 제안이 전례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고위 당국의 추가 의견을 구했다. 우리는 수많은 복잡함에 직면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라고 그는 말했다.

 

또 다른 긴급한 우려 사항은 수입 LNG의 높은 비용과 함께 연간 전력 생산량의 가격 책정 및 보장이다. 이러한 우려는 동나이성 산업통상부 부국장 타이탄퐁의 정서를 반영하며, 그는 전력 요금 조화와 LNG 비용 변동에 대한 조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퐁은 “연짝 3&4 LNG 발전소는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으며 1호기의 상업 운전은 2024년에, 후속 발전소의 경우 2025년에 상업 가동이 예상된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는 여전히 LNG 수입, 가스 가격 정책, 저장과 관련된 문제에 직면해 있어 계약 마무리가 복잡하다. 게다가 EVN은 아직 프로젝트 소유자와 전기 구매 가격에 합의하지 않았다.”

 

LNG 발전 프로젝트의 투자자들은 전기 가격 협상과 연간 전력 공급 약속을 가장 큰 장애물로 생각하고 있다.

 

장 부사장은 "연짝 3&4는 베트남의 첫 번째 LNG 발전 프로젝트이며, 그러한 사업에 대한 물량 보증 계약에 대한 선례가 없다. 따라서 PV 파워는 LNG 프로젝트가 가스 가격을 전기 비용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허용하며 효율적인 자본 동원을 보장하기 위해 연간 장기적인 전력량을 약속한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기업들이 정부의 지원과 전력 보장이 부족하면 프로젝트를 예정대로 실행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다른 LNG 프로젝트도 실행 불가능해질 수 있다. LNG 기반 전력 프로젝트는 COP26에서 팜민찐 총리가 약속한 2050년까지 순제로 배출량을 줄이겠다는 베트남의 약속에 중추적이다.

 

기존 LNG 발전소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EVN에 따르면 2020년 이후 남동부의 페트로베트남과 PV가스 가스 공급은 가스전 생산량 감소로 인해 급격히 감소했다.

 

한편, PV 가스는 또한 2024년까지 동남 지역의 천연 가스 공급이 발전소 연료 요구량의 약 33%만 충족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따라서 PV 가스는 LNG를 보충 또는 대체 연료로 제안했다.

 

EVN은 국내 천연가스 공급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기존 발전소를 수입 LNG로 보완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절실하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특히 BOT(Build-Operate-Transfer) 푸미 2.2 및 푸미 3 화력 발전소에 해당한다.

 

2024년 푸미 3호와 2025년 푸미 2.2호를 베트남 당국에 인도한 후 연료는 수입 LNG에만 의존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BOT 프로젝트와 관련된 계약이 체결되고 국내 공급자들이 다른 장기 소비자 계약에 가스를 할당함에 따라 두 발전소에 대한 국내 천연가스 약속이 중단되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수입 LNG를 통합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다. 한 에너지 컨설턴트는 "베트남으로 LNG를 가져오는 비용은 현재 백만 BTU당 10-12달러이다. 저장, 가스화 및 운송 비용을 고려할 때 푸미 발전소의 게이트웨이 가격은 백만 BTU당 12-14달러에 이를 것이며, 이는 기존 국내 가스 가격보다 충격적인 50% 높다."라고 밝혔다

 

이러한 비용 상승은 필연적으로 이러한 발전소의 발전 비용을 증가시켜 EVN에 대한 전기 구매 비용 증가와 경제에 대한 잠재적인 영향으로 이어질 것이다.

 

최근의 세계 시장 변동과 변동성 있는 연료 가격을 고려할 때, EVN은 연료 이륙 보장에 관한 약속을 면밀히 검토할 것을 촉구한다. 이는 계약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른 단계의 발전소의 운영 능력과 적절하게 동기화되어야 한다.

 

또한 EVN은 기존 가스 파이프라인을 운영하는 PV 가스가 담당할 경우 재보정을 제안한다. EVN은 "투자비를 회수한 이전 운영 파이프라인에 대한 운송 관세를 재평가해야 한다"며 "LNG 소스를 통합하는 동안 중복되는 요금도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은 가격법에 따라 산업통상부에 보고해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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