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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베트남, 자국 물류업계 라오스, 캄보디아에 뒤처질 수 있다고 경고

 

항구 개발에 큰 이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라오스와 캄보디아가 이 분야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베트남 물류 분야에는 여전히 많은 병목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동남권 물류업에 등록된 사업체는 1만8000여개로 전체 물류기업의 46%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체 물동량의 45%를 수송하고 있다.

 

다만 베트남 물류서비스업협회의 당부탄 부회장은 물류업계가 여전히 획일화와 관련된 문제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탄은 호치민시에 항구를 가지고 있는데, 동나이성에 속한 항구와 빈즈엉성에 있는 항구 옆에 위치하고 있다.

 

문제는 3개 항만 당국이 적용하는 정책이 다르다는 것이다. 호치민시 항만은 기반시설 이용료를 징수하고, 동나이와 빈즈엉은 징수하지 않고 있다. 그리고 정책의 차이는 물류산업의 발전에 영향을 미친다.

 

팜탄콩 VCCI(베트남 상공연맹) 회장은 물류기업들이 인프라와 기술에 투자했지만 여전히 이 지역 시·성 간, 생산·가공 지역 간, IZ와 항만 간, 공항과 시장 간 인프라 연결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쩐탄하이 산업통상부 산하 수출입부 국장에 따르면, 라오스, 캄보디아는 투자를 계획하고 있으며, 그들의 물류 산업 발전을 가속화할 계획이라고 한다.

 

라오스는 해상경계가 없어 '물류의 침체지역'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특히 중국과 연결되는 철도노선으로 인해 물류산업이 잘 발전하였다. 동남아의 중심 철도노선이 되었고, 향후 태국과 연결되어 바다와 직결될 것이며, 지역의 물류중심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캄보디아는 동남권 베트남 항구에서 물동량이 많지만, 해안도시 시아누크빌을 비롯한 수로 노선의 이용을 개선해 물류와 화물 운송에 자립할 계획이다.

 

하이 부장은 "동해에 직면한 것은 베트남에 큰 이점이며, 이 모든 요소를 활용하지 못한다면 물류 산업에서 모든 이점을 잃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바리아붕따우 지방의 응우예반토 의장은 지역 내 물류 서비스의 발전이 해상 운송과 복합 운송의 중요한 중심지가 되기 위한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한다고 말했다.

 

다만 남부지역 동부와 서부를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로가 형성돼 성내 교통·물류 서비스가 잘 성장할 것이라고 토씨는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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