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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베트남, 전세계적으로 신발 수출 2위 국가,

 중국 신발 수출 세계 1위임에도 적극적으로 수입

 

관세청 예비 통계에 따르면 신발은 베트남의 주요 10억달러 수출 품목 중 하나이다. 구체적으로 2023년 8월 신발 수출은 17억 달러 이상으로 2023년 7월 대비 소폭 4% 감소했다. 전체적으로 올해 1~8월까지 모든 종류의 신발 수출은 135억8000만달러 이상을 기록했다. 2022년 같은 기간 대비 18.4% 감소해 2023년 8개월간 수출액 기준 5위를 기록했다. 

 

신발은 전 세계적으로 필수 소비재이다. 올해 첫 8개월 동안 두 주요 시장인 미국과 중국 모두 10억 달러 이상의 수출을 기록했다. 시장 측면에서 미국은 8월 6억7천만달러 이상으로 전월 대비 10.2% 감소한 베트남 신발의 가장 큰 시장이다. 전체적으로 올해 첫 8개월 동안 미국으로의 수출은 47억달러 이상을 벌어들였는데, 이는 32% 감소했지만 시장 점유율은 35.6%를 차지했다.

2위는 중국 시장으로 8월 매출액은 2억1900만달러로 2023년 7월 대비 34.85% 증가했다. 올해 1~8월까지 10억 달러 시장으로의 신발 수출액은 12억4000만달러를 기록했다. 2022년 같은 기간보다 10.3% 증가해 베트남 신발 산업 수출 비중의 9.3%를 차지했다. 

 

상위 5대 시장에는 벨기에, 일본, 네덜란드가 각각 6%. 5.4%와 4.6%를 차지한다.

 

 

2022년 모든 종류의 신발 수출은 238억달러 이상을 벌어들여 2021년 대비 34.6%나 급증했다. 베트남 신발 제품은 중국 바로 다음으로 수출 세계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메이드 인 베트남' 브랜드도 꽤 좋은 편이다. 베트남은 주요 브랜드의 스포츠 슈즈를 중심으로 가죽과 신발 제품 생산에서 평판이 좋은 곳으로 평가받고 있다.

 

세계 신발 연감 자료에 따르면, 2010-2019년 전 세계 신발 생산량은 연평균 2.2% 성장했다. 2019년에는 산업 성장세가 둔화되어 2018년 대비 0.6% 증가에 그쳐 243억 켤레의 생산 신기록을 달성했다. 2020년 COVID-19 팬데믹은 2019년 대비 생산량이 15.8% 감소(약 40억 켤레 감소)하여 세계 신발 산업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으며, 205억 켤레를 기록했다.

 

2023년에 들어서면서 미국, EU, 일본 등 주요 수출 시장은 인플레이션, 소비력 감소, 특히 패션 제품의 대량 재고로 인해 모두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가죽 및 신발 산업의 주문 상황에 영향을 미쳤다.

 

"2030년까지 베트남의 섬유, 의류 및 신발 산업 발전 전략, 2035년 비전"에 따르면, 베트남은 가죽 및 신발 산업의 수출액이 270억~280억 달러에 도달하고 2025년까지 380억~390억 달러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베트남의 신발 수출은 2022년부터 2026년까지 연간 10~12%의 성장률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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