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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오토바이 생산과 판매 수량 모두 하락

2023년 12월 베트남 국내 오토바이 생산량은 지난달 같은 기간에 비해 13% 감소했다.

 

 

통계청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마지막 달 베트남 국내 오토바이 생산량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구체적으로 2023년 12월 국내 생산라인에서 출하된 오토바이 총 대수는 지난달 같은 기간 생산량 대비 13% 감소한 26만2000대로 추정된다. 2022년 12월에 기록된 국내 오토바이 생산량과 비교하면 2023년 마지막 달에 출하된 오토바이 대수는 28% 감소했다.

 

12개월 후 누적으로 2023년 베트남 국내 오토바이 생산량은 2022년 기록에 비해 12.6% 감소한 314만대 이상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2023년 말 베트남의 오토바이 생산 활동 감소는 매우 놀랍다. 왜냐하면 이 시기는 일반적으로 뗏(베트남 구정)을 위해 오토바이를 구매하려는 베트남 고객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상품을 준비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전에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마지막 3개월 동안 국내 오토바이 생산량은 월 34만2300대 이상을 기록했다. 그러나 2023년 마지막 달 오토바이 생산량 감소는 베트남 시장의 상대적으로 낮은 판매량에도 부분적으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 모터사이클 제조업체협회(VAMM)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3분기 5개 회원사의 판매량은 61만635대이다. 전 분기에 비해 여전히 성장하고 있지만 이 기간 베트남의 모터바이크 판매량은 2022년 3분기 달성한 수치보다 여전히 20% 가까이 낮다.

 

VAMM의 5개 회원사는 혼다 베트남, 피아지오 베트남, 스즈키 베트남, SYM 베트남, 야마하 자동차 베트남이다. VAMM이 발표한 판매량은 생산 수량이 아닌 5개 회원사 모두의 베트남 시장 총 판매량이며 수출 수량은 포함되지 않았다.

 

앞서 VAMM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베트남의 전체 모터바이크 판매량은 300만대 이상으로, 2021년 이 협회 5개 회원사가 달성한 판매량 대비 120% 이상 성장한 것과 맞먹는다.

 

2023년 3분기 말까지 베트남 시장에서 VAMM 5개 회원사의 총 판매량은 180만대 이상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했다. 따라서 안정적인 판매가 유지될 수 있다면 베트남 모터바이크 시장은 2023년 12개월 이후 약 240만대의 판매 대기록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전년도에 기록된 판매 수량의 약 80%에 해당한다.

 

오토바이 딜러의 기록에 따르면 혼다 SH, SH Mode, 혼다 Vision 또는 야미하 Exciter와 같은 베트남의 많은 인기 모델의 실제 판매 가격은 시장 수요를 자극하기 위해 정가에 비해 수백만동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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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