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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오토바이 생산과 판매 수량 모두 하락

2023년 12월 베트남 국내 오토바이 생산량은 지난달 같은 기간에 비해 13% 감소했다.

 

 

통계청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마지막 달 베트남 국내 오토바이 생산량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구체적으로 2023년 12월 국내 생산라인에서 출하된 오토바이 총 대수는 지난달 같은 기간 생산량 대비 13% 감소한 26만2000대로 추정된다. 2022년 12월에 기록된 국내 오토바이 생산량과 비교하면 2023년 마지막 달에 출하된 오토바이 대수는 28% 감소했다.

 

12개월 후 누적으로 2023년 베트남 국내 오토바이 생산량은 2022년 기록에 비해 12.6% 감소한 314만대 이상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2023년 말 베트남의 오토바이 생산 활동 감소는 매우 놀랍다. 왜냐하면 이 시기는 일반적으로 뗏(베트남 구정)을 위해 오토바이를 구매하려는 베트남 고객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상품을 준비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전에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마지막 3개월 동안 국내 오토바이 생산량은 월 34만2300대 이상을 기록했다. 그러나 2023년 마지막 달 오토바이 생산량 감소는 베트남 시장의 상대적으로 낮은 판매량에도 부분적으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 모터사이클 제조업체협회(VAMM)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3분기 5개 회원사의 판매량은 61만635대이다. 전 분기에 비해 여전히 성장하고 있지만 이 기간 베트남의 모터바이크 판매량은 2022년 3분기 달성한 수치보다 여전히 20% 가까이 낮다.

 

VAMM의 5개 회원사는 혼다 베트남, 피아지오 베트남, 스즈키 베트남, SYM 베트남, 야마하 자동차 베트남이다. VAMM이 발표한 판매량은 생산 수량이 아닌 5개 회원사 모두의 베트남 시장 총 판매량이며 수출 수량은 포함되지 않았다.

 

앞서 VAMM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베트남의 전체 모터바이크 판매량은 300만대 이상으로, 2021년 이 협회 5개 회원사가 달성한 판매량 대비 120% 이상 성장한 것과 맞먹는다.

 

2023년 3분기 말까지 베트남 시장에서 VAMM 5개 회원사의 총 판매량은 180만대 이상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했다. 따라서 안정적인 판매가 유지될 수 있다면 베트남 모터바이크 시장은 2023년 12개월 이후 약 240만대의 판매 대기록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전년도에 기록된 판매 수량의 약 80%에 해당한다.

 

오토바이 딜러의 기록에 따르면 혼다 SH, SH Mode, 혼다 Vision 또는 야미하 Exciter와 같은 베트남의 많은 인기 모델의 실제 판매 가격은 시장 수요를 자극하기 위해 정가에 비해 수백만동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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