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2023년에 가장 많이 사용된 이모티콘은?

'눈물 흘리며 웃는다'가 2023년 가장 많이 사용된 이모티콘이고, 2위도 비슷한 표정의 이모티콘이다.

 

12월 28일, 전세계 언어의 디지털화를 담당하는 비영리 단체인 유니코드 컨소시엄의 한 부서인 이모지피디아(Emojipedia)는 2023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이모지를 발표했다.

 

따라서, 이 목록은 지난 한 해 동안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10개의 이모티콘을 보여주며, 대부분 긍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구체적으로, 이모티콘의 순위는 "눈물이 날 때까지 웃는다", "웃는다", "붉은 마음", "감사의 손", "크게 운다", "마음의 눈", "반짝", "불타오르네", "미소의 눈", "사랑의 얼굴"이다.

2023년 가장 많이 사용된 이모티콘 순위

 

이모지피디아 전문가 키스 브로니(Keith Broni)에 따르면, "2023년의 10가지 이모지는 사람들이 계속해서 그들의 가족과 친구들에게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게다가 "눈물날때까지 웃는다" 이모지는 다시 한번 1위 자리를 차지할것으로 보이는데, 저는 그것이 올해도 여전히 1위 자리를 차지할 것이라고 믿는다. 다른 이모지들의 경우, 그것들은 계속해서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가 많을 것이다."

 

2023년에 가장 많이 사용된 이모티콘

 

전문가에 따르면, 매년 증가하는 이모티콘 사용은 그들이 여전히 활발하며 전세계적으로 사용되는 "강력한 의사소통 도구"라는 것을 보여준다고 한다.


"눈물이 날 때까지 웃는다" 이모티콘과 관련하여, 이것은 출시 이후 가장 인기 있는 이모티콘 중 하나이다. 2015년에는 이것은 열풍을 일으켰고 옥스포드가 전통을 깨고 "올해의 단어"에 투표하게 만들었다. 더욱이, 이 표현은 2019년과 2021년에도 가장 많이 사용되며 항상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모티콘 중 상위에 있다.

이모지는 점점 더 인기 있고 인기 있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여겨진다

 

최초의 이모티콘은 1999년에 디자인되었으며, 2012년 애플의 iOS 6 시스템이 문자 메시지로 이모티콘을 보낼 수 있도록 허용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나타났고, 2015년 뱅고어 대학의 Vyv Evans 교수는 영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언어로 이모티콘을 선정했다.

 

2023년 9월 현재 유니코드 표준에는 성별 및 피부톤 변화를 포함해 3천782개의 이모티콘이 있다고 한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