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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농업] 고추 수출이 크게 늘었다

2023년 고추 수출액은 전년 대비 107% 증가한 1만173톤에 해당하는 2천만 달러에 이른다.

 

최근 베트남 고추협회에서 발표한 자료애 딸면 중국과 라오스는 베트남 고추의 주요 수출시장으로 각각 8600톤과 1100톤 이상에 달해

85%와 10.9%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한다.

 

지난 2년 동안 베트남은 공식적으로 중국에 고추를 수출할 수 있었고, 수출이 급등했다. 고추의 판매 가격도 2022년보다 훨씬 개선되어 농부들이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평균적으로, 각 고추 농장은 1년에 1톤 이상의 과일을 생산한다. 킬로그램당 8천-1만2000동의 판매 가격으로 농부들은 에이커(4천50평방미터)당 800-1500만동을 벌고, 3만-4만동의 가격으로 3천만-5천만동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

 

현재 이 텃밭의 고추 가격은 킬로그램당 3만8천-4만동이다. 특히 일부 수출 품목의 경우 kg당 6만2천-6만5천동, 2종 고추는 5만8천-6만동, 시장 고추는 5만5천동-5만8천동이다. 이 수준은 2023년 동기 대비 두 배 증가한 수준이다.

 

농작물 생산부의 자료에 따르면 고추는 동탑, 안장, 띠엔장, 속짱, 빈롱, 짜빈 지방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며 총 면적은 7천헥타르가 넘고 연간 생산량은 약 10만톤이다. 한편 중부 고원지역에서는 재배 면적이 약 4천-5천헥타르이며 연간 생산량은 약 6만톤이다.

 

세계적으로 아시아 태평양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으며, 인도가 세계 최고의 건고추 생산국이자 수출국이며, 베트남, 중국, 인도네시아가 그 뒤를 이룬다. 인도는 또한 세계 생산량의 약 36%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체 생산량의 약 30%를 수출하고 있는 세계 최고의 고추 생산국이자 소비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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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