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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베트남 섬유 부문, FDI 370억 달러 유치

베트남섬유의류협회(VITAS)는 베트남의 섬유 및 의류 분야에 370억 달러 이상의 외국인직접투자(FDI)가 유입되었다고 밝혔다.

VITAS에 따르면 베트남은 370억 달러 규모의 약 3,500개의 외국인 투자 섬유 및 의류 프로젝트의 본거지이며, 이 부문의 생산 능력을 높이고 수출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외국인 투자 기업은 섬유 및 의류 부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 부문의 총 수출은 65%를 차지한다. 주요 투자자는 주로 한국, 대만, 홍콩 및 중국이다. 그들 중, 한국은 베트남 섬유 및 의류 부문에서 가장 큰 외국 투자자이다.

 

외국 직접 투자의 확대는 국내 섬유 및 의류 부문의 규모와 역량을 모두 증진시켰다. 베트남은 여전히 중국과 방글라데시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섬유 및 의류 수출국이다. 2022년 베트남의 섬유 및 의류 수출액은 440억달러를 돌파했으며, 이는 2000년 20억 달러에서 크게 증가한 수치이다.

 

2023년 베트남 섬유산업은 미국, EU 등 주요 시장의 수요 위축으로 전년 대비 10% 감소한 403억달러의 수출 을 기록했다.

 

2024년 첫 4개월 동안 섬유 및 의류 주문은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한 103억달러의 수출 을 기록하며 개선 조짐을 보였다. 베트남 섬유 및 의류 제품의 최대 수출 시장은 미국이며 EU, 한국, 중국, 일본이 그 뒤를 이었다.

 

섬유의류 산업은 현재 거의 모든 면화를 수입하고 있으며 매년 원료 원단에 수백억달러를 지출하고 있다. 지난 4개월 동안 면화 수입은 10억달러 이상으로 전년 대비 20.2% 증가했다.

 

직물의 수입은 6.5% 증가한 43억4천만달러를 기록했다. 직물 원사의 수입액은 22.5% 증가한 8억3천3백만달러였다. 

 

섬유 및 의류 부문에서 FDI 유치의 주요 지역은 동나이(Dong Nai), 빈즈엉(Binh Duong), 따이닌(Tay Ninh), 롱안(Long An), 남딘(Nam Dinh), 하이즈엉(Hai Duong), 빈프옥Binh Phuo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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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