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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베트남 온라인 쇼핑 붐: 2024년 상반기에 60억 달러 지출

2024년 상반기, 베트남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에 143.9조 동(60억 달러)라는 엄청난 비용을 지출
베트남 전자 상거래 부문의 폭발적인 성장을 이끌다.

베트남의 전자 상거래는 베트남 경제 환경에서 계속해서 밝은 곳이다. 시장 분석 회사인 메트릭(Metric)에 따르면 이 부문은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과 거래량 모두 54% 이상 성장했다.

 

 

쇼피, 라자다, 티키, 센도, 틱톡샵 등 상위 5개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매출 143조9천억동(60억달러), 배달은 153만3000건으로 인상적인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2023년 상반기 대비 매출은 54.91%, 거래량은 65.55% 증가한 수치다.

 

이러한 성장은 베트남 전자 상거래 시장의 견고한 발전을 의미하며 기업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쇼핑으로의 전환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강조한다.

 

눈에 띄는 추세는 숍몰(Shop Mall: 공식 스토어) 부문의 증가다. 2024년 상반기에 숍몰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2.29% 증가했다.

 

선진 물류 시스템을 갖춘 하노이와 호치민의 주요 경제 중심지에 위치한 쇼피의 판매자들은 창고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홍강 삼각주 지역은 인구가 밀집되어 있고 소비자의 수요가 높기 때문에 유망한 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뷰티 제품, 여성 패션 및 가정용품은 5개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모두에서 매출과 물량 모두에서 계속해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특히 20만동 이하의 저렴한 제품은 작년에 비해 시장 점유율이 3% 증가하는 등 여전히 높은 매력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선호도는 현재 경제 상황에서 예산을 긴축하고 소비자들이 저렴한 옵션을 우선시하는 광범위한 추세를 반영한다.

 

2024년 상반기에는 애플, 삼성, 샤오미를 포함한 기술 브랜드가 매출 순위 1위를 차지하며 기술 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높았다.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상위 10개 브랜드 중 현지 브랜드는 비나밀크 한 곳만 리스트에 올랐다. 이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치열한 경쟁을 강조하는 것으로, 국내 브랜드들이 시장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보다 전략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메트릭(Metric)에 따르면, 개학 시즌(8월 말에서 9월 초)은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서 사무용품의 성수기이다. 소비자들이 새 학년을 준비함에 따라 펜, 노트 및 다양한 유형의 종이와 같은 문구 용품의 판매가 급증한다. 일반적으로 5만동 이하의 가격으로 책정된 이러한 제품은 베트남 쇼핑객들 사이에서 여전히 인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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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중국 내 반도체 생산 제한 조치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가 하락
미국 정부가 중국 내 반도체 공장에 대한 미국산 반도체 제조 장비 확보를 허용했던 허가를 취소하면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가가 월요일 하락했다. 이 조치는 120일 후 발효될 예정이다. 분석가들은 삼성전자 DRAM 생산량의 3분의 1 이상이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SK하이닉스 DRAM 및 NAND 생산량의 30~40%가 중국에서 생산된다고 추산한다. 삼성전자 주가는 오전 거래에서 2.3%, SK하이닉스 주가는 4.4% 하락했다. 이는 코스피 지수가 0.7% 하락한 것과 대조적이다. 두 반도체 회사는 지금까지 미국이 중국에 대한 반도체 수출에 부과한 광범위한 제한 조치에 대한 예외 조치의 혜택을 누려왔다. SK하이닉스는 이러한 조치에 대해 한국 및 미국 정부와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고 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은 언급을 거부했다. NH투자증권 류영호 선임 애널리스트는 단기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그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중국에서는 현상 유지를 유지하면서 한국을 중심으로 신규 생산 라인과 공정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칩 조립 및 제품 공급업체들의 주가도 영향을 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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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