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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베트남 온라인 쇼핑 붐: 2024년 상반기에 60억 달러 지출

2024년 상반기, 베트남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에 143.9조 동(60억 달러)라는 엄청난 비용을 지출
베트남 전자 상거래 부문의 폭발적인 성장을 이끌다.

베트남의 전자 상거래는 베트남 경제 환경에서 계속해서 밝은 곳이다. 시장 분석 회사인 메트릭(Metric)에 따르면 이 부문은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과 거래량 모두 54% 이상 성장했다.

 

 

쇼피, 라자다, 티키, 센도, 틱톡샵 등 상위 5개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매출 143조9천억동(60억달러), 배달은 153만3000건으로 인상적인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2023년 상반기 대비 매출은 54.91%, 거래량은 65.55% 증가한 수치다.

 

이러한 성장은 베트남 전자 상거래 시장의 견고한 발전을 의미하며 기업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쇼핑으로의 전환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강조한다.

 

눈에 띄는 추세는 숍몰(Shop Mall: 공식 스토어) 부문의 증가다. 2024년 상반기에 숍몰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2.29% 증가했다.

 

선진 물류 시스템을 갖춘 하노이와 호치민의 주요 경제 중심지에 위치한 쇼피의 판매자들은 창고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홍강 삼각주 지역은 인구가 밀집되어 있고 소비자의 수요가 높기 때문에 유망한 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뷰티 제품, 여성 패션 및 가정용품은 5개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모두에서 매출과 물량 모두에서 계속해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특히 20만동 이하의 저렴한 제품은 작년에 비해 시장 점유율이 3% 증가하는 등 여전히 높은 매력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선호도는 현재 경제 상황에서 예산을 긴축하고 소비자들이 저렴한 옵션을 우선시하는 광범위한 추세를 반영한다.

 

2024년 상반기에는 애플, 삼성, 샤오미를 포함한 기술 브랜드가 매출 순위 1위를 차지하며 기술 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높았다.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상위 10개 브랜드 중 현지 브랜드는 비나밀크 한 곳만 리스트에 올랐다. 이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치열한 경쟁을 강조하는 것으로, 국내 브랜드들이 시장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보다 전략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메트릭(Metric)에 따르면, 개학 시즌(8월 말에서 9월 초)은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서 사무용품의 성수기이다. 소비자들이 새 학년을 준비함에 따라 펜, 노트 및 다양한 유형의 종이와 같은 문구 용품의 판매가 급증한다. 일반적으로 5만동 이하의 가격으로 책정된 이러한 제품은 베트남 쇼핑객들 사이에서 여전히 인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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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