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1 (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전자상거래] 유투브와 쇼피가 공동 출시한 유투브 쇼핑, 베트남에서 데뷔 예정

알파벳 아이엔씨(Inc)의 유투브와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인도네시아의 쇼피가 공동 출시한 새로운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유투브 쇼핑이 앞으로 몇 주 안에 베트남과 태국으로 확장될 예정이다.

 

유투브 쇼핑을 이용하면 유투브 사용자가 쇼피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하여 비디오 플랫폼에서 본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고 회사 임원이 로이터에 전했다.

 


이 파트너십을 통해 유투브는 남아시아에서 디지털 성장 야망을 계속 강화하고 있으며, 이는 인도네시아 최대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토코피디아를 인수한 틱톡과 직접 경쟁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 소식에 대해 이름을 밝히기를 거부한 마케팅 전문가는 이 움직임이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탁톡샵의 확장을 억제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유투브와 쇼피의 발전에 있어 전환점으로 간주될 수 있다고 말했다.

 

유투브는 방대한 사용자 기반을 보유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이 플랫폼은 주로 광고와 멤버십 구독 수익에 초점을 맞추면서 전자상거래의 "금광"을 간과한 것으로 보인다. 이 최근의 변화는 유투브가 이제 전자상거래를 단편 영상 플랫폼에 통합하는 추세를 따라잡으려 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한편 쇼피는 전자상거래에서 계속 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틱톡샵이 쇼피의 입지를 위협하고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전자상거래 연구 플랫폼인 YouNet ECI에 따르면, 베트남에서는 쇼핑객들이 올해 2분기에 쇼피. 틱톡샵, 라자다, 티키 등 4대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87조3700억동(35억6천만달러)를 지출했으며, 이는 1분기 대비 10.4% 증가한 수치다.

 

전체 거래 중 쇼피의 거래는 62조3800억동(25억4천만달러)로 시장 점유율의 71.4%를 차지했다. 그 뒤를 이어 틱톡샵이 19조2400억동(7억8419만달러)로 22%를 차지했다. 라자다와 티키는 각각 5.9%인 5조1600억동(2억1030만달러)와 0.7%인 5840억동(2380만달러)를 기록했다.

 

올해 첫 6개월 동안 쇼피와 틱톡샵의 거래 긍맥은 116조1200억동(47억3000만 러)와 37조6000억동(15억3000만달러)로 각각 시장 점유율의 69.7%와 22.6%를 차지했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미국, 중국 내 반도체 생산 제한 조치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가 하락
미국 정부가 중국 내 반도체 공장에 대한 미국산 반도체 제조 장비 확보를 허용했던 허가를 취소하면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가가 월요일 하락했다. 이 조치는 120일 후 발효될 예정이다. 분석가들은 삼성전자 DRAM 생산량의 3분의 1 이상이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SK하이닉스 DRAM 및 NAND 생산량의 30~40%가 중국에서 생산된다고 추산한다. 삼성전자 주가는 오전 거래에서 2.3%, SK하이닉스 주가는 4.4% 하락했다. 이는 코스피 지수가 0.7% 하락한 것과 대조적이다. 두 반도체 회사는 지금까지 미국이 중국에 대한 반도체 수출에 부과한 광범위한 제한 조치에 대한 예외 조치의 혜택을 누려왔다. SK하이닉스는 이러한 조치에 대해 한국 및 미국 정부와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고 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은 언급을 거부했다. NH투자증권 류영호 선임 애널리스트는 단기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그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중국에서는 현상 유지를 유지하면서 한국을 중심으로 신규 생산 라인과 공정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칩 조립 및 제품 공급업체들의 주가도 영향을 받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