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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드래곤 프루트가 두리안을 제치고 수출 1위 차지

1월에 두리안은 거래량이 73% 감소하여 3,100만 달러로 떨어지면서 수출 "왕좌"를 잃었지만, 드래곤 프루트는 5,800만 달러로 1위에 올랐다.

 

두리안은 2년 연속으로 베트남의 과일 수출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지만 올해 초부터 상황이 바뀌었다. 세관 데이터에 따르면 두리안 수출이 급격히 감소했으며, 특히 과일 생산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국 시장으로의 수출이 감소했다.

 

구체적으로, 1월에 중국으로의 두리안 수출은 1,800만 달러에 불과하여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83% 이상 감소했다. 올해 첫 달의 두리안 총 수출량은 약 3,100만 달러에 불과했다. 30가지 수출 과일 중 가장 큰 하락세를 보인 두리안은 드래곤 프루트(5,800만 달러)에게 1위 자리를 내주었다.

 

당푹응웬 베트남 과일 및 채소 협회 사무총장에 따르면, 드래곤프루트 수출이 크게 회복되고 있으며, 1월 매출은 2024년 12월에 비해 35% 증가했다. 이러한 증가로 인해 시장에서 드래곤프루트 가격이 상승하여 다시 자리를 잡는 데 도움이 되었다. 현재 속살이 흰 드래곤프루트 1kg은 8,000~14,000동으의 높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

 

한편, 응웬은 두리안이 중국과 다른 많은 시장의 새로운 규제로 큰 영향을 받았다고 말했다. 중국은 잠재적인 발암 물질인 노란색 O에 대한 검사를 강화하여 많은 두리안 선적이 중단되었고, 기업은 국내 시장에서 낮은 가격으로 재판매해야 했다.

 

미국은 또한 7가지 살충제 활성 성분을 금지하고 USDA에서 발행한 재배 지역 코드와 포장 코드를 요구했다. EU는 많은 과일에 대한 살충제 검사를 10%에서 20%로 늘렸다.

 

 

장벽이 높아짐에 따라 두리안 수출은 1분기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두리안 가격이 연초에 급락했다. 동탑, 껀토, 띠엔장, 빈롱 성에서 리 6등급 1 두리안의 가격은 킬로그램당 55,000 동에서 84,000 동 사이로 지난주 대비 15,000 동에서 31,000 동 하락했다.

 

작년에 두리안은 33억 달러의 수출 거래로 기록을 세웠으며, 쌀을 앞지르고 과일과 채소의 총 수출 거래(72억 달러)에 크게 기여했다. 올해 농업 부문은 과일과 채소 수출이 8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지만 전문가들은 현재의 어려움이 곧 해결되지 않으면 이 목표가 그 어느 때보다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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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