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굿모닝베트남미디어

[국제] 화장품 판매 4년 만에 억만장자가 되다.

황진펑은 뷰티와 전자상거래 스타트업 얏센 홀딩(Yatsen Holding )이 공개되면서 세계 억만장자 대열에 합류했다.

뷰티 브랜드 퍼펙트 다이어리, 리틀 온딘, 애비의 선택을 소유한 중국 광저우에 본사를 둔 얏센 홀딩은 뉴욕증권거래소(NYSEX)의 첫 세션에서 주식은 75% 상승했다.

 

회사는 11월 19일 IPO를 통해 6억1700만 달러를 모금했으며, 시가 총액은 78억 달러였다. 공동 창업자 겸 CEO인 황진펑(37)은 회사 지분 25%에서 얻은 30억 달러의 순자산을 갖고 있다고 포브스는 추정했다.

 

불과 4년 전 설립된 얏센은 경쟁력 있는 가격 책정 및 소셜 미디어 전략을 통해 중국 뷰티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위해 노력했다. 젊은 소비자에게 아이섀도 등 제품을 4.5달러에 팔기 위해 유통중개인을 줄인다. 이 회사는 짧은 비디오 앱 두인, 시나 웨이보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판매하기 위해 연예인, 인플루언서들과 협력한다.

*억만장자 황진펑(가운데), 11월 19일 이 회사 IPO에서 얏센 홀딩의 공동 창업자 겸 CEO

 

상하이에 본사를 둔 리서치업체 닥스컨설팅(Daxue Consulting)의 소피아 바크타 애널리스트는 로레알(L'Oreal)과 같은 오래된 서구 브랜드들과 경쟁하는 "이런 디지털 마케팅은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얏센은 리더이자 '적수'가 되었다"고 말했다. "그들은 빠르게 국내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와 명성을 쌓았다"고 그녀는 말했다. "이 브랜드는 매우 저렴한 가격과 강력한 마케팅을 제공하며, 무엇보다도 중국의 현지 브랜드 로케이션으로 중국 고객들 사이에 자긍심과 나라 사랑을 불러일으킨다."

 

회사 전망에 따르면, 작년 얏센의 매출은 2018년에 비해 거의 5배 증가한 4억 4천 6백만 달러를 기록했다. 그러나 야센은 전염병에 면역이 되지 않는다. 200여 개의 전통 상점은 한때 엄격한 봉쇄 속에 문을 닫을 수밖에 없었으며, 여전히 소비심리와 소비는 위축에 직면해 있다.

 

게다가, 황이 마케팅 지출을 늘려서 더 많은 쇼핑객들을 끌어들이려고 노력함에 따라, 야센은 올해 9월까지 1억 7천만 달러의 손실을 보고했고, 반면에 작년 같은 기간 동안은 440만 달러의 이익을 발표했다. 코비드19의 부정적인 영향으로 수익은 예상보다 느리게 4억 8천 2백만 달러이다.

 

그러나 그는 불리한 시장 상황에 대처한 경험이 있는 것 같다. 2007년 톤쭝손대학에서 국제통상학 학사학위를 받은 뒤 광저우 P&G 시장조사국장으로 4년간 근무했다. 이후 황은 2016년까지 5년간 피부관리 브랜드 유니폰으로 유명한 후난유자후이 코스메틱의 부사장으로 일했다.

 

2016년에, 그는 그의 옛 학교인 톤 쭝손 대학(선얏센 대학)의 이름을 딴 얏센 홀딩을 설립하기로 결정했다. 다른 두 공동창업자 첸유웬 대표와 류젠화 사업부장은 황의 대학 친구들이다. 두 사람 모두 상당한 재산을 모았다. 포브스지에 따르면 첸의 지분 7.6%는 현재 9억2900만 달러, 류의 지분 3.5%는 4억2500만 달러다.

-포브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